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진욱 청문회 종료…"국민 눈높이 안 맞아" 위장전입 사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초대 공수처장 인사청문회 11시간여 만에 산회

'미공개 정보 활용' 의혹 주식 관해 "처분하겠다"

서울대 박사과정 특혜, 차량 압류 의혹은 적극 해명

'공수처 1호 수사' 신경전도…"尹일 것" vs "왜곡"

뉴시스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김진욱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후보자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19.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19일 열린 김진욱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공수처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11시간 30분 만에 일단락됐다.

여야 청문위원들이 도덕성 검증에 나선 가운데 김 후보자는 위장전입 문제에 대해 사과했다. 여야는 이날 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하지 않고 오후 9시30분 산회했다.

김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위장전입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고, 고위공직자 후보자로서 적절하지 않았다는 점 사과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야당은 김 후보자가 1997년, 2003년, 2015년 위장전입을 했다고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미국 연수 연장을 위해 육아휴직을 사용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사실 유학 휴직을 하려고 했지만 전례가 없었고, 인사권자에 여쭤보니 '육아휴직 요건이 되니 그렇게 하시라'고 했다"고 해명했다.

다만 "공무원이나 대기업에 있는 일부 국민만 (육아휴직을) 자유롭게 쓰고, 대다수 중소기업이나 다른 분들은 직장을 잃을까봐 육아휴직을 제대로 못 쓰는 것 같다"며 "그런 국민감정을 감안한다면 저도 혜택을 본 계층이 아닌가 해서 송구하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가 보유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키트 제조업체 '미코바이오메드'의 9386만원 상당의 주식 관련 의혹도 해명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017년 3월 17일 제3자 배정 방식으로 나노바이오시스 주식 5813주를 주당 8300원에 취득했다. 나노바이오시스는 같은해 8월 미코바이오메드와 합병했다.

이에 대해 야당에선 김 후보자가 미국 유학시절 동문이었던 김성우 미코바이오메드 대표를 통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을 취득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와 관련,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고위공직자로서 액수는 크지 않지만 이해 충돌 문제가 생길 수 있고 하기 때문에 주식들을 정리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언급하자 김 후보자는 "처분하겠다"고 답했다.

참고인으로 출석한 김성우 대표는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이 '시세보다 10% 낮게 해준 것 인정하나'고 묻자, "낮춰 팔 수 있게 해 준다는 규정이 있다"며 "주식을 팔면 주가가 떨어질 수 있고, 이를 대비해 낮춰 팔 수 있다. 특혜가 아니고 들어온 사람 모두에게 했다"고 반박했다.

김 후보자는 또 헌법재판소 선임연구관 재직 중 근무시간에 주식거래를 한 데 대해 "여기서 사과드리겠다. 고위공직자 후보로서 적절하지 않았다"고 했다.

서울대 법학과 박사과정 수료 특혜 의혹에 대해선 "이 부분은 내가 부끄러움이 없다"고 반박했다. 김 후보자는 헌재 연구관이던 2017년 서울대 박사과정을 밟으며 일부 수업에서 높은 결석율에도 A학점을 이수해 야당으로부터 특혜 의혹이 제기됐다.

김 후보자는 "대학원 수업의 특성"이라며 "(학생) 15~20명이 발표 수업을 진행하는데 3월에 개강한 후 발표 순서를 정해 첫 발표자가 4월 중순부터 시작해서 발표 수업을 한 뒤 (주말) 블록세미나로 진행된다"고 밝혔다. 이어 "내가 (교수) 이분들과 관계 때문에 특혜를 받은 게 아니다"라고 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자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오전 질의를 마치고 여당 간사인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인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19.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차량 압류 의혹은 적극 반박했다. 앞서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김 후보자는 지난 1993년부터 현재까지 주정차위반, 속도위반 등으로 13차례 적발돼 차량 압류 통보를 받았지만 국회 서면 답변시 '범칙금이나 과태료 체납 경력이 있느냐'는 질문에 "체납한 사실이 없는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고 답해 거짓 답변 논란이 일었다.

이와 관련, 김 후보자는 "이것은 내 기억이 맞다. 압류 날짜가 2002년 3월 15일부터인데 이때는 내가 미국에 있었을 때 기간이다. 출국한 것이 2001년 7월"이라며 "내가 원래 타던 차를 아버님에게 넘기고 갔다. (차량 압류가 된 건) 내가 국외에 있을 때"라고 설명했다.

한편 공수처 1호 수사 대상을 놓고 여야 간에는 설전이 벌어졌다.

조 의원은 최강욱 열린민주당 의원의 과거 발언을 인용한 뒤 "여권에서 거리낌 없이 공수처 수사 1호 대상으로 바로 윤석열 검찰총장을 꼽았다"고 주장했고, 최 의원은 즉각 신상발언을 통해 "특정 정당에서 끊임없는 왜곡을 하고 있다"고 받아쳤다.

최 의원은 "당시 저 답변은 윤 총장의 장모 사건이 이슈가 됐을 때 그 장모가 공수처 수사 대상 1호가 돼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직계존비속이나 배우자만 수사대상이기 때문에 그 사람(윤 총장) 장모는 수사 대상이 될 수 없다는 답변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민주당 의원들은 조 의원이 사실관계를 왜곡한 데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고 윤호중 법사위원장은 조 의원에게 사과할 의향을 물었다. 조 의원은 사과할 뜻을 밝히지 않았다.

한편 김진욱 후보자는 윤 총장이 수사 대상 1호가 될 것이냐는 주장에 대한 견해를 묻는 질문에 "공수처 1호 사건은 굉장히 상징적 의미가 크다"며 "그 부분은 완전히 수사 체계를 갖춘 다음 그 시점에 신중히 검토돼야 한다"고 말을 아꼈다.

☞공감언론 뉴시스 formatio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