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입양아 키우는 김미애 “문 대통령 ‘입양 취소’ 발언 끔찍”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김소정 기자] 입양아를 키우고 있는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입양 취소, 입양아 교체’ 발언에 대해 “정인이 사건의 본질은 입양이 아니라 아동학대”라며 “입양 취소, 입양아 교체 발언을 할 이유가 없다”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 (사진=김 의원 페이스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의원은 20일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서 “2019년 아동학대 사건이 3만여건이다. 가해자 중에 친부모 비율이 72.3%, 계부모가 3%, 입양부모 비율을 0.3%다. 따라서 아동학대 근절에 초점을 맞춰 대책을 세워야 하는데 입양 대책이 왜 나오냐”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입양을 논할 때는 모든 초점이 입양부모가 아니라 아동에게 맞춰져야 한다. 그런데 대통령의 말씀 어디에서도 아동에 대한 인간 존엄성, 사랑을 찾아볼 수 없다”라며 “입양부모의 입장에서만 마음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입양 취소나 아이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바꾼다든지 이런 말씀을 왜 하냐”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이는 36개월까지 애착관계 형성이 상당히 중요한데 어른 마음대로 마음에 안 들면 위탁 갔다가 또 바꾸고. 아이가 얼마나 고통스럽겠냐. 그래서 저는 너무나 충격적이고 결코 해서는 안 되는 인간 존엄성을 근본적으로 해치는 발언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많은 입양 대기아동들에게 얼마나 끔찍한 상처냐. 또 입양 아이들이 그 말을 들으면 얼마나 고통스럽겠냐. ‘나도 우리 부모님이 마음에 안 들면 바꿀까?’ 물론 우리 아이는 11살이 되기 때문에 그러지 않을 거다. 나이가 어릴수록 그 발언이 얼마나 끔찍하게 다가갈지 생각해보셔야 한다. 가장 방어능력이 없는 아이들을 함부로 취급한 것에 분노한다”고 말했다.

전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취지가 왜곡됐다. 대통령의 의도나 머릿속에 ‘아동 반품’이란 의식 자체가 없다”라고 해명한 것에 대해선 “변호사 출신인 대통령께서 입양 취소, 아이 바꾸는 의미를 모르셨겠냐. 거기에 다른 해석의 여지가 있겠냐”라고 비판했다.

이어 “오히려 실언을 했다고 사과하는 게 맞다”라며 “피치 못할 사정으로 친부모로부터 이별한 아이들에 대한 인간 존엄성을 파괴하는 말씀이다”라고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아동학대 사건’과 관련 질문을 받았다.

문 대통령은 “입양의 경우에도 사전에 입양하는 부모들이 충분히 입양을 감당할 수 있는지 하는 상황들을 보다 잘 조사하고, 또 초기에는 여러 차례 입양가정을 방문함으로써 아이가 잘 적응을 하고 있는지, 또 입양부모의 경우에도 마음이 변할 수가 있기 때문에 일정 기간 안에는 입양을 다시 취소한다든지, 또는 여전히 입양하고자 하는 마음은 강하지만 아이하고 맞지 않는다고 할 경우에 입양아동을 바꾼다든지 여러 가지 방식으로 입양 자체는 또 위축시키지 않고 활성화해 나가면서 입양아동을 보호할 수 있는 그런 대책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신년 기자회견 이후 문 대통령의 ‘입양 취소’ ‘입양아동 바꾸기’ 발언은 논란이 일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