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모든 가능성 검토"…LG 스마트폰 사업 접나(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MC사업본부 23분기 연속 적자에 누적 손실액 5兆

매각설·사업축소설에 이례적으로 전향적인 입장 밝혀

벨벳·윙 등 기대작도 부진…롤러블폰 출시 여부에 관심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최근 LG전자(066570) 스마트폰 사업 철수설이 제기되고 있는 것과 관련 LG전자가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그동안 스마트폰 사업 철수 및 축소 등에 대해 적극 부정해오던 것과는 다른 입장이다.

이데일리

LG전자는 하반기 혁신 폼팩터이자 전략 제품으로 ‘윙’을 출시했으나 시장에서는 외면 받았다. (사진= LG전자)




LG전자 스마트폰 사업 철수 가능성 시사

LG전자에 따르면 권봉석 사장은 이날 모바일커뮤니케이션(MC) 사업본부의 사업 운영과 관련해 본부 구성원에게 이메일을 통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LG전자가 MC사업본부 매각설에 대해 가능성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말까지 23분기 연속 적자 행진을 이어오면서도 사업구조 개선과 원가 절감 등을 통해 턴어라운드에 주력하는 모습이었다.

LG전자 관계자는 “사업구조 개선을 위한 각고의 노력에도 MC사업본부는 2015년 2분기 이래 23분기 연속 영업적자를 이어오고 있으며 지난해 말까지 누적 영업적자는 5조원 규모”라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해 상반기 출시한 ‘벨벳’과 하반기 선보인 ‘윙’ 등 야심차게 선보인 전략 제품들이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자 내부적으로도 고민이 깊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연모 MC사업본부장이 새로 스마트폰 사업부의 수장을 맡으면서 던진 승부수가 시장의 호응을 받지 못한 것이다.

LG전자 MC사업본부는 지난해 하반기에 전년대비 적자폭을 줄이긴 했지만, 제조자개발생산(ODM) 비중 확대와 생산기지 이전에 따른 원가 절감 효과 덕분으로 분석된다.

경쟁환경 변화도 간과할 수 없다. 세계 시장에서 스마트폰을 비롯한 모바일 비즈니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아래로는 ‘가성비’(가격대비 성능비)를 앞세운 중국 브랜드들의 공세가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위로는 삼성전자와 애플 등이 견고한 벽을 치고 있는 상황이다.

LG전자측은 “모바일 사업과 관련해 현재와 미래의 경쟁력을 냉정하게 판단해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고 보고 있다”며 “현재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사업 운영 방향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LG전자사 ‘CES 2021’에서 공개한 ‘LG롤러블’ 티저영상. 이르면 올해 1분기 출시할 예정이었느으나 불투명해 졌다. (사진=LG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매각 가능성도…롤러블폰 출시 여부 불투명

당초 업계에서는 LG전자가 MC사업본부에 대해 강도 높은 구조정이나 사업 축소를 단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으나, 사업부를 매각하는 초강수를 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권봉석 사장은 “MC사업본부의 사업 운영 방향이 어떻게 정해지더라도 원칙적으로 구성원의 고용은 유지되니 불안해 할 필요 없다”고 강조했다.

LG전자 스마트폰 생산 공장이 베트남을 비롯해 중국, 브라질, 인도 등에 배치돼 있어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에 매각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도 나온다.

올해 1분기 중 출시될 것으로 알려졌던 ‘LG 롤러블’의 향방에도 이목이 쏠린다. LG전자는 지난주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 2021’에서 세계 최초 롤러블(말리는) 스마트폰 출시를 예고했다. 혁신 폼팩터(기기 형태)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스마트폰 시장에서 존재감을 높이겠다는 의지를 재차 밝혔던 것이다.

회사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결정된 것이 없다”며 “롤러블폰 개발은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