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법사위, 김진욱 공수처장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야 합의 채택…野는 부적격 의견

헤럴드경제

김진욱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후보자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 답변하고 있다. [헤럴드경제=이상섭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20일 전체회의를 열어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법사위는 보고서 종합의견을 통해 “후보자가 공수처장으로서의 직무를 중립적이고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질, 도덕성 및 청렴성을 갖춘 것으로 판단된다”며 “기존 수사기관의 부적절한 관행에서 벗어나 민주적 통제를 적정하게 행사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국민의힘은 “엄격한 정치적 중립성 및 공정성, 그리고 자질과 능력 등이 요구되는 공수처장으로서 부적합하다”며 “공수처장으로서의 전문성에 우려가 있다”는 부적격 의견을 넣었다.

또, “김 후보자가 근무시간 내 주식거래, 3차례에 걸친 위장전입, 서울대 대학원 박사과정 특혜 논란 등 능력, 자질, 도덕성, 준법정신이 현저히 결여됐다”고 지적했다.

청문보고서가 채택됨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이 김 후보자 임명을 최종 재가하면 공수처도 공식 출범하게 된다. 문 대통령은 이르면 이날 오후 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재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yuni@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