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코로나 백신 주사기 양산…"삼성·中企 한 팀으로 뛰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풍림파마텍-삼성전자, 백신주사기 대량생산 체계 구축

올 2월부터 1천만개 본격 양산

미 FDA 승인 후 백신 제약사 수출도 타진

조미희 부사장 "삼성과 한 팀처럼 일한 결과물"

이데일리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9일 서울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2020년도 중소기업 수출 동향 및 특징’ 브리핑을 하며 코로나19 백신 주사기를 공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호준 기자] “일반적인 지원으로는 이런 성과를 내기가 어려웠습니다. 삼성과 한 팀처럼 일한 결과물입니다.”(풍림파마텍 조미희 부사장)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용 주사기를 월 1000만개 이상 대량 생산을 담당할 풍림파마텍은 20일 이데일리와 통화에서 “백신주사기 생산에 필요한 금형과 사출 생산성, 자동화 조립 등 전 분야에서 (삼성전자의) 지원을 받았다”며 생산성 향상 배경을 이같이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국내 중소의료기기 업체 풍림파마텍은 내달부터 코로나19 백신용 주사기 대량 생산에 나선다. 월 1000만 개 이상 물량으로 이는 당초 회사 자체 계획(월 250만개)보다 4배나 늘어난 수준이다. 풍림파마텍은 업계 최고 수준의 최소주사잔량(LDS·Low Dead Space) 기술을 적용한 주사기 제작 기술을 보유한 업체다.

풍림파마텍의 LDS 주사기는 약물을 투여할 때 주사기에 남아 버려지는 주사 잔량을 최소화한 게 특징이다. 1회분당 주사 잔량이 일반주사기는 84μL 이상이지만, 풍림의 주사기는 4μL로 최소화했다. 때문에 일반주사기로는 코로나19 백신 1병당 5회분(명)까지만 접종할 수 있지만, 풍림 LDS 주사기를 이용하면 1병당 6회분(명) 이상 가능하다. 이 주사기를 사용할 경우 코로나19 백신을 20% 증산하는 효과가 발생한다는 얘기다.

풍림의 LDS 주사기는 미국 제약회사의 최소주사잔량 등 성능테스트를 통과하는 등 코로나19 백신 제약회사의 성능 요구 조건도 충족한 상태다. 또 최소주사잔량과 안전보호가드 등과 관련해 국내 기술특허 및 디자인 특허를 출원하고 미국과 EU 등 국제특허 출원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세계 각국에서 백신 접종 증가가 예상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주사기 수요도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도 코로나 사태 초기 마스크 대란으로 국민을 떨게 했던 만큼 비상라인을 가동해 주사기 물량 확보에 나섰다.

다만 풍림파마텍은 삼성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네트워크를 총동원해 먼저 찾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2월 24일 풍림파마텍에 자사 설비 등 제조 전문가 30여 명을 긴급 투입해 스마트공장 도입 등 양산을 지원했다. 이 과정에서 삼성전자의 구미·광주 협력사 공장을 통해 시제품 금형제작과 시제품 생산을 연말 연휴기간 중 단 4일만에 완료했다.
이데일리

일반주사기 vs 풍림 LDS 주사기.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풍림파마텍은 현재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백신주사기 긴급사용승인요청서를 제출한 상황이다. 빠르면 이달 말 FDA 승인을 받고 주요 코로나19 백신 제약회사에 수출도 타진 중이다. 현재 미국과 유럽연합(EU) 등 주요 코로나19 백신 제약회사들은 백신과 함께 백신주사기를 포장해 공급하고 있다. 조 부사장은 “여러 해외 업체와 접촉하며 백신주사기 수출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스마트공장지원센터 관계자는 “국내 중소기업 경쟁력과 자생력 확보를 위해 스마트공장 지원에 적극 나선 것”이라며 “앞으로도 스마트공장 도입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중기부는 풍림파마텍 이외에도 백신주사기 업체에 스마트공장 보급을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식약처로부터 추천받은 주사기 업체 중 3~4곳이 스마트공장 도입 의사를 밝혀 현재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