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김강립 식약처장 “코로나 백신 부작용 차단 위해 빈틈없는 협조체계 구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질병청으로부터 이상 사례 공유…WHO와도 공조”

[이데일리 왕해나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세계 곳곳에서 보고되고 있는 코로나19 백신 부작용을 막기 위해 “빈틈없는 협조체계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질병관리청, 의약품안전관리원은 물론 세계보건기구(WHO)와도 이상 사례 정보를 수집·공유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데일리

김강립 식약처장이 20일 의약품안전관리원을 방문해 코로나19 접종 이상 사례 감시 체계 구축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사진=식약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강립 식약처장은 20일 코로나19 의약품 이상사례 모니터링 기관인 경기 안양시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을 방문해 “다음달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앞두고 접종 이후 혹여 발생할 이상반응을 철저히 모니터링 및 추적·분석하고, 원인을 신속하게 파악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은 의약품 등의 안전과 관련한 각종 정보의 수집·관리·분석·평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지난 2012년 설립된 기관이다. 식약처는 의약품안전관리원과의 공동 모니터링 체계 구축을 통해 보다 감시 기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의료기관에서 안전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 적용 작업도 할 계획이다.

한순영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장은 “이전에는 국가예방접종(NIP)에 관한 안전정보는 질병청에서 접수하고 일반 백신은 의약품안전관리원에서 접수했지만,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질병청에 들어온 정보를 식약처와 의약품안전관리원이 받게 될 것 같다”면서 “질병청 공유해준 자료 환자등이 보고한 데이터를 가지고 부작용 정보를 분석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 세계 부작용 수집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WHO와 공조해 안전정보를 수집하고, 우리 기관이 수집한 내용을 분석해서 WHO에 보내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김 처장은 “다른 나라의 접종 과정에서 나타났던 이상 사례를 분석해 우리 국민에 대한 접종 관리 수준을 높이는 지혜가 필요한 때”라면서 “질병청은 외국 사례를 당국과 연계해 파악하고 있고 우리도 세계 각국 정보기관과 WHO를 통해서 신속하게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기관간 협력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며 “질병청과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조에서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빈틈 없는 체제를 사전에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