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굿바이 트럼프] 트럼프 “굉장한 일을 할 기반 마련” 새정부 성공 기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앤드루스 공항 연설, “항상 싸울 것”…참모가 준비했던 연설문은 폐기

연설 중간 북받치는 듯 울먹거리며 10여 초간 말을 잇지 못해

가족 가리키며 “쉬운 삶 포기하고 얼마나 열심히 일했는지 몰라”

헤럴드경제

[EPA]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박세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퇴임일인 20일(현지시간) 대통령직을 차기 행정부의 성공을 기원했다. 그러면서도 항상 싸워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혀 눈길을 끌었다. 연설 도중 대통력직을 내려놓으면서 많은 회한이 오는듯 연설을 멈추고 울먹거리는 모습도 보였다.

CNN방송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백악관을 떠나 메릴랜드주에 위치한 앤드루스 공군기지 활주로에서 가진 환송행사 연설에서 청중을 상대로 “여러분은 정말 대단하며, 이 나라는 위대하다”며 “여러분의 대통령이 된 것은 가장 큰 영광이자 특권”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항상 여러분을 위해 싸우겠다. 지켜보겠다”며 “나는 경청할 것이고 이 나라 미래가 결코 이보다 더 좋았던 적이 없었다는 것을 말할 것”이라고 했다.

또 “새 행정부의 행운과 성공을 기원한다”며 “그들이 큰 성공을 거둘 것으로 생각한다. 그들은 정말 굉장한 일을 할 기반을 가졌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날 공개된 고별연설과 마찬가지로 조 바이든 차기 대통령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20분 가까운 동영상 연설에서 새 행정부의 성공을 기원한다면서도 자신의 치적을 설명하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마이크 펜스 부통령 부부와 의회에도 감사를 표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무대 옆에 서 있던 가족을 가리키며 “이들이 얼마나 열심히 일했는지 사람들은 모른다”면서 “그들은 훨씬 더 쉬운 삶을 살 수 있었지만, 단지 멋진 일을 해냈을 뿐”이라고 했다.

부인 멜라니아 여사를 향해서는 “훌륭한 우아함과 아름다움과 품위가 있는 여성”이라며 “국민에게 매우 인기가 있다”고 말했다.

마이크를 넘겨받은 멜라니아는 “여러분의 영부인이 된 것은 최대의 영광이었다”며 “사랑과 지지에 감사드리며 여러분은 저의 기억과 기도 속에 있을 것이다. 여러분과 가족, 이 아름다운 나라에 신의 축복이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무엇을 더 말하겠느냐. 정말 잘했다”며 연설을 마쳤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설 중간에 북받치는 듯 울먹거리며 10여 초간 말을 잇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백악관 참모들은 당초 이날 공항 연설문을 준비했지만 이날 아침 이를 읽은 트럼프 대통령이 폐기했고, 연설대 앞에 준비됐던 프롬프트도 트럼프 도착 직전에 치워졌다고 CNN이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참모들이 준비했던 연설문에는 평화적인 정권 이양에 대한 품위 있는 말들을 포함해 차기 정부에 대한 언급들이 담겨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greg@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