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란 "한국이 음식과 약 빼앗아…패자는 한국이 될 것"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테헤란 방문해 이란 외무장관 만나는 최종건 외무차관
(테헤란 EPA=연합뉴스) 최종건(왼쪽) 외교부 1차관이 11일(현지시간) 이란 테헤란에서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과 만나 대화하고 있다. [이란 외무부 제공. 재판매 금지] leekm@yna.co.kr (끝)



(이스탄불=연합뉴스) 김승욱 특파원 = 이란 외무장관이 한국 내 이란 동결 자산 문제에 대해 "한국이 이란인의 음식과 약을 사는 데 쓸 돈을 빼앗았다"고 비판했다.

이란 정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외무장관은 20일(현지시간) "한국이 미국의 명령에 따라 이란의 자산을 압류했다"고 주장했다.

자리프 외무장관은 이어 "한국의 관리들에게 '당신들이 이란 국민의 음식과 약을 사는 데 써야 할 돈을 동결했고, 이는 미국의 명령에 따라 이란 국민의 음식과 약을 빼앗은 것'이라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한국은 이번 일이 앞으로 한국에 대한 이란 국민의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임을 알아야 한다"며 "결국 이 게임에서 패자는 한국과 한국의 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의 제재로 한국에서 동결된 이란 자금은 70억 달러(약 7조6천억 원)로 추산된다.

이란은 2010년 이란 중앙은행 명의로 IBK기업은행과 우리은행에 원화 계좌를 개설하고 이 계좌를 통해 원유 수출 대금을 받아왔다.

그러나 미국 정부가 2018년 이란 중앙은행을 제재 명단에 올려 이 계좌를 통한 거래가 중단됐으며, 이란 정부는 이 동결 자금을 해제하라고 요구해왔다.

연합뉴스

이란 혁명수비대 함정들에 나포되는 화학 운반선 '한국케미'
(테헤란 AP=연합뉴스) 한국 화학 운반선 '한국케미'가 4일(현지시간) 걸프 해역에서 이란 혁명수비대 소속 함정들에 의해 나포되고 있는 모습. [타스님 통신 제공] jsmoon@yna.co.kr (끝)



앞서 이란 혁명수비대는 지난 4일 걸프 해역에서 해양오염을 이유로 한국 화학 운반선 '한국케미'를 나포했는데, 이를 두고 이란 동결자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압박 카드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한국 정부는 한국케미 나포와 이란 동결 자금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10일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을 대표로 하는 대표단을 이란에 파견했다.

한국 대표단은 이란 최고지도자의 외교 고문인 카말 하르라지 외교정책전략위원회 위원장과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외무장관 등 이란 고위 관계자를 면담했으나, 사태의 조기 해결에는 실패했다.

kind3@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