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전문가보다 정치인... '친문'  더 짙어진 내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 대통령, 3개 부처 개각 단행
한국일보

왼쪽부터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내정된 정의용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 문체부 장관 후보자에 내정된 황희 국회의원, 중기부 장관 후보자에 내정된 권칠승 국회의원. 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3개 부처 개각을 단행했다. 친문재인계 핵심으로 꼽히는 황희(54·서울 양천갑)ㆍ권칠승(56·경기 화성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문화체육관광부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각각 지명됐다. 두 사람 모두 부처 업무를 현장에서 다룬 경험이 없어 '전문성보다는 계파와 친분을 앞세운 인사'라는 지적이 나왔다.

외교부 장관 후보자엔 문재인 정부 초대 국가안보실장(부총리급)을 지낸 정의용(75)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을 지명,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에 맞춰 외교안보 라인을 재정비했다.

18개 부처 장관 중 '부엉이 모임' 4명... 전문성은?


추진력이 특징인 정치인을 내각에 중용한 것은 임기 후반 국정 동력 상실을 막겠다는 의지로 읽혔다. 임기 후반 이완될 수 있는 당정청 소통을 강화하려는 의도이기도 하다. 검증 기준 강화로 국회 인사청문회 문턱이 높아진 것도 현역 의원 발탁의 주요 배경이다.

그러나 두 후보자는 지명 직후 전문성 논란에 휩싸였다. 재선 의원인 두 사람 모두 김대중 전 대통령을 도우며 정계에 입문, 참여정부 청와대를 거쳐 배지를 단 직업 정치인이다. 권 후보자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 민주당 중소기업특별위원장 등으로 활동했으나, 황 후보자는 국회에서도 관련 경력이 전무하다.

두 사람이 '부엉이 모임' 멤버였다는 것은 비판에 더욱 힘을 싣는다. 부엉이 모임은 노무현 정부 청와대 출신 민주당 의원들이 20대 국회 때 결성한 모임으로, 민주당 원내대표(홍영표 의원)와 문체부 장관(도종환 의원) 등을 배출하며 권력의 핵심으로 불렸다. 2018년 '계파 모임'이라는 비판을 받고 해산했지만, 위세는 여전하다. 지난해 범 친문계 싱크탱크로 출범한 '민주주의4.0'가 부엉이 모임의 '확장판'으로 평가받는다. 두 후보자도 민주주의4.0 소속이다.

이번 개각으로 부엉이 모임 출신 민주당 의원이 4명이나 내각에 포진하게 됐다. 18개 부처 수장 중 22%에 달한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부엉이 모임 좌장이었고, 국회 인사청문 절차를 밟고 있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도 모임 멤버였다. 이에 "부엉이 모임 친위 내각이냐"는 쓴소리도 나왔다.
한국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6월 국무회의 및 수도권방역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오른쪽은 정의용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왕태석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의용 발탁... '북미 관계, 원점 시작 안돼' 의지


정의용 후보자 기용은 2019년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 정상회담이 결렬된 후 정체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어떻게든 가동시키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현이다. 미국통인 정 후보자는 문 대통령의 대선 후보 시절 외교 자문단 '국민아그레망' 단장이었고, 현 정권 출범 이후 남북미 대화에 가장 깊숙이 관여해 왔다.

공석이 된 외교안보특보엔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이 인선됐꼬, 김형진 서울시 국제관계대사는 신임 2차장에 기용됐다. 김 2차장은 외교부 북미국장 등을 지내며 버락 오바마 행정부 외교라인과 인맥을 쌓은 만큼, 바이든 행정부 출범에 맞춰 외교부의 대미 라인을 강화한 인사로 풀이된다.

여성장관 비율 28%→17%... 추가 개각 전망


연말부터 세 차례 걸쳐 단행된 개각으로 9명의 장관이 교체됐다. 약 한 달여 만에 국무위원 절반이 바뀐 것이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과 강경화 장관 등 '여성 장관'이 '남성 장관'으로 바뀌면서, 여성 장관 비율은 27.8%에서 16.7%로 주저앉게 됐다. 문 대통령은 대선 때 '장관의 30%를 여성으로 채우겠다'고 공약했다.

개각 대상에 올랐다 빠진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등의 장관 교체는 다소 시간을 두고 이뤄질 전망이다. 차기 대선에 도전하는 정세균 국무총리 인사와 연동해 올해 상반기 중에 단행될 것으로 보인다.


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정지용 기자 cdragon25@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