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노바백스 백신 'SK 브랜드' 다나…2000만명+α 물량 도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노바백스와 백신 기술이전 추진…정부가 구매 계획

5종 백신 7600만명+α 물량 장전…2월부터 접종 시작, 2분기부터 접종량↑

뉴스1

SK바이오사이언스의 백신공장 안동 L하우스.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영성 기자,김태환 기자,이형진 기자 = 미국 노바백스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2000만명분이 국내에 도입된다. 이르면 오는 2분기부터 접종 가능성이 나온다. 국내 기업 SK바이오사이언스는 현재 노바백스와 해당 백신의 기술이전(인 라이선싱) 계약을 추진하고 있다. 계약 성사시 관례적으로 해당 백신은 SK바이오사이언스의 자체 브랜드를 달고 유통될 가능성이 크다.

21일 정부와 SK바이오사이언스에 따르면, 정부는 노바백스 백신 2000만명분 구매 계약을 곧 진행할 예정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앞으로 노바백스와 백신 기술이전 계약을 한 뒤 정부가 해당 2000만명분 물량을 SK바이오사이언스로부터 사는 방식이다.

질병관리청 관계자는 지난 20일 "SK바이오사이언스는 노바백스사 백신의 기술도입 계약을 추진하고 있다"며 "계약이 완료되면 정부는 SK바이오사이언스와 노바백스 백신 구매계약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 SK바이오사이언스, 기술이전시 국내 판권 보유…직접 유통 가능 장치

앞으로 기술이전이 이뤄지면, SK바이오사이언스는 해당 백신의 국내 판권 등 여러 권리를 갖게 될 전망이다. 노바백스가 자체 대규모 생산시설이 없다는 점에서 SK바이오사이언스가 국내뿐 아니라 아시아시장 전체 판권을 가질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노바백스 백신은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 공장에서 생산된 뒤, 해외시장으로 다시 유통되는 일 없이 곧바로 국내서 접종될 수 있다. 계약 내용에 따라 노바백스의 발주 주문없이 SK바이오사이언스 자체적으로 생산여부를 결정할 수도 있다.

이번 계약건과 별도로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해 8월 노바백스와 위탁개발생산(CDMO) 계약도 체결해, 관련 백신 물량을 별도로 생산 중이다. 실제 국내에 공급될 노바백스 백신 물량이 2000만명분 플러스(+) 알파(α)가 될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SK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이번에 추진되는 기술이전 계약은 지난해 체결된 CDMO 계약건과 별개"라며 "기술이전을 통해 생산되는 2000만명분은 국내에서 바로 접종하고, CDMO 계약 물량은 노바백스측으로 전달된 뒤 일부 우리나라로 다시 공급될 수 있다"고 밝혔다.

기술이전 계약건과 관련한 백신 생산은 오는 5~6월쯤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실제 접종 가능한 시점은 빠르면 2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기술이전 계약과 정부 구매계약, 식약처 허가신청, 허가심사, 국가출하승인(국검) 등 절차가 있다. 허가신청을 위한 임상3상 종료시점은 이달 안에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진행한 CDMO 계약 물량은 더 빨리 접종될 수도 있다. 다만 해당 백신은 생산 후 노바백스측으로 보내진 뒤 노바백스가 다시 전 세계로 공급하는 물량이어서 국내에 언제, 얼마나 들어올지는 아직 알 수 없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일 오전 경북 안동시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 기업 영상 간담회에 참석해 스탠리 에르크 노바벡스사 대표이사와 영상으로 대화하고 있다. 2021.1.20/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접종물량 '7600만명+α' 확보…코백스 물량 가장 빨리 도입 추진

노바백스 물량 도입으로 우리나라가 확보한 백신물량은 총 '7600만명+α'가 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일 오전 경북 안동에 위치한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시찰한 후 개최한 영상 간담회에서 "최근 노바백스사와 SK바이오사이언스 간에도 계약이 추진되면서 지금까지 확보한 5600만명분의 백신에 더해 2000만명분의 백신을 추가로 확보할 가능성이 열렸다"고 밝혔다.

정부는 오는 2월 말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000만명분에 대해 순차적으로 국내 접종을 시작할 계획이다.

아스트라제네카도 지난해 7월 SK바이오사이언스와 위탁생산(CMO) 계약을 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 공장에서 생산되면, 아스트라제네카측으로 보내진 뒤 전 세계에 다시 공급되는 방식이 당초 계약 내용이다. 그러나 정부는 국내 생산 백신이 곧바로 국내서 접종될 수 있도록 협의해왔다.

정부는 지난해 10월 계약한 백신 공동구매 연합체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로부터 백신 1000만명분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보다 빨리 들여올 수 있도록 협의 중이다.

현재 백신 종류는 최종 결정되지 않았지만, 화이자 백신이 유력하다. 2월 초 초도물량 5만명분이 도입될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만약 화이자 제품이 선정돼 2월에 들어오려면, 화이자는 곧 식약처에 허가신청을 해야 한다. 허가심사 기간은 40일이내이며, 허가를 받아야 들어올 수 있다. 접종 전 받아야 하는 국가출하승인(국검) 기간도 20일 이내인 만큼 촉박하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이미 허가를 신청한 상태로 상대적으로 더 빠르다.

그 밖에도 정부는 앞서 모더나 백신 2000만명분을 5월, 얀센 백신 600만명분을 2분기, 화이자와 별도로 1000만명분 백신을 3분기에 들여오도록 계약했다. 오는 3분기까지 전국민 접종을 완료하고 11월 이전까지 자연스러운 감염전파 가능성을 억제하는 '집단면역'을 발생시키겠다는 목표다.

뉴스1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lys@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