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文, 최태원 회장 '특급칭찬'…"노바백스-SK, 백신 2000만명분 추진"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정진우 기자]

머니투데이

[안동=뉴시스]추상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최태원 SK회장과 함께 20일 오전 경북 안동시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 기업 영상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01.20. sccho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최근 노바백스사와 SK바이오사이언스 간에도 계약이 추진되면서 지금까지 확보한 5600만명분의 백신에 더해 2000만명분의 백신을 추가로 확보할 가능성이 열렸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내 코로나19 첫 환자 발생일 1년을 맞아 백신생산 현장인 경북 안동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방문해 백신 생산현장을 시찰한 후 가진 간담회에서 "이번 계약은 생산뿐 아니라 기술이전까지 받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 정부도 전량 선구매를 통해 추가 물량을 확보할 계획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간담회에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비롯해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 김훈 SK바이오사이언스 CTO(최고기술경영자),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나성웅 질병관리청 차장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노바백스사와 SK바이오사이언스 간 계약과 관련해 "백신의 지속적이고 공평한 보급을 확보하고 우리 백신 개발을 앞당기는 데도 큰 역할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코로나가 단기간에 퇴치되지 않을 경우 안정적인 접종과 자주권 확보를 위해 백신의 국내개발은 매우 중요하다"며 "또 유통 과정이 줄어 더욱 안전하고 원활한 접종이 가능하다"고 평가했다.

머니투데이

[안동=뉴시스]추상철 기자 =문재인(오른쪽) 대통령과 최태원 SK회장이 20일 오전 경북 안동시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 코로나19 백신 완제 제조실에서 분류중인 백신을 들어보이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는 국민들의 코로나19 예방 접종을 위해 공급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위탁생산하고 있다. 2021.01.20. sccho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SK바이오사이언스는 자체 백신 개발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예정대로라면 내년에는 우리 백신으로 접종할 수 있을 것"이라며 "SK는 20년 전부터 백신 공장을 세우고 인력 키웠고, 그런 노력이 지금 오늘 우리가 안전하게 백신을 공급받고 우리 백신을 개발하는 토대가 됐다. 특별히 최태원 회장님과 SK그룹에 특별한 감사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이어 “이제 정부가 백신 접종을 공정하면서도 차질없이 이끌어야 한다”며 “그동안 정부는 필요한 국민 모두가 백신을 맞을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 충분 물량의 백신을 확보했다. 백신별 특성을 고려하여 운송과 보관과 접종에서도 최적화된 방안을 마련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밖에 "전국단위의 백신 예방 접종을 위해 범정부차원의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 추진단이 출범했고 다음달부터 우선접종대상자들을 시작으로 늦어도 11월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할 계획이다"며 "숙련된 접종 인력과 함께 이상반응시 대처방안과 피해보상 체계도 준비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자체 백신 개발까지 성공한다면 우리는 코로나 극복을 넘어 바이오 산업의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다"며 "정부가 끝까지 돕겠다. 정부와 기업이 원팀으로 포용적인 회복을 이루고 도약하는 한해를 만들어내자"고 강조했다.







文대통령 "백신 국내생산, 공급원활"…최태원 "허가만 주시면 바로"





머니투데이

[안동=뉴시스]추상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경북 안동시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방문해 코로나19 백신 생산 시설을 시찰하던중 백신을 들어보이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는 국민들의 코로나19 예방 접종을 위해 공급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위탁생산하고 있다. 2021.01.20. sccho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국내 코로나19(COVID-19) 첫 환자 발생일 1년을 맞아 방문한 백신 생산 현장에서 최태원 SK회장과 만나 원활한 백신 공급방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북 안동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방문해 백신 생산현장을 시찰한 자리에서 최 회장에게 “이게 외국에서 수송해서 들어오지 않고 우리 국내에서 SK가 직접 생산해서 국내 공급이 되니까 훨씬 더 공급이 원활하게 되겠다”고 말했다.

이에 최 회장은 “이제 앞으로 2월 달에 나갈 것을 지금 다 생산에 들어가 있다"며 "허가만 주시면 2월 말에는 나갈 수 있다”고 답했다.

앞서 최 회장은 “저희 모든 백신은 가능하다면 저희, 모든 것을 그렇게 할 수는 없지만 저희가 생산하는 모든 것은 생산과 일괄형 완제품까지 해서 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우리 한국이 생산능력이 뛰어나니까 글로벌 백신 회사들도 한국의 생산능력을 많이…"라며 동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최태원 SK회장을 비롯해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 김훈 SK바이오사이언스 CTO(최고기술경영자),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나성웅 질병관리청 차장 등이 참석했다.

정진우 기자 econphoo@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