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SK텔링크, “국제 스팸 발신 1위 국가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국제 스팸 발신 1위 국가는 어디일까?

SK텔링크는(대표 최영석) 국제전화 서비스 '00700'은 2020년 한 해 동안 차단한 국제스팸 번호 분석 결과를 토대로 스팸 발신이 가장 많은 국가 상위 10곳을 공개했다.

그 결과 국제전화 스팸발신 1위 국가는 남태평양 섬나라인 사모아(전체 32%, 국가번호 685)가 차지했다. 이어 ▲통가(14%, 국가번호 676) ▲3위 파푸아뉴기니(6%, 국가코드 675) ▲4위 피지(4%, 국가코드 679) ▲5위 위성전화(4%, 식별코드 88213) 순이다.

2019년에 이어 2020년에도 국제통신 인프라가 열악한 남태평양 섬나라들이 1~4위까지 국제 스팸 발신 최다국의 오명을 썼다. 위성전화(EMSAT)를 악용한 국제 스팸은 새롭게 5위권에 진입했다.

국제 스팸은 해외에서 한국으로 다양한 목적을 위해 비정상적인 국제통신 및 접속을 유도하는 불법행위다. 특히 지난해에는 코로나19 확산이라는 사회적 이슈를 악용해 택배발송, 생활비 지원, 재난지원금 신청, 공공기관 등을 사칭한 국제스팸 문자가 기승을 부린 한 해였다.

불법 국제발신 문자는 대부분 인터넷주소(URL)를 포함하고 있어 이용자 불법사이트 연결을 유도하거나, 이를 확인한 피해자 휴대폰 정보를 해킹해 소액결재 등 부가서비스 사기로 이어질 수 있다.

SK텔링크는 안부 인사 등으로 국제통화 이용빈도가 급증하는 설 연휴를 앞두고 국제 스팸전화 발생빈도가 높은 국가들을 특별감시국으로 지정해 24시간 감시와 차단에 힘쓰는 한편, 국제전화 이용고객에게 스팸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해 달라고 요청했다

먼저 ▲685 ▲676 ▲675 ▲679 ▲88213 등 생소한 번호로 부재중 전화가 걸려오는 경우 '원링 스팸'일 가능성이 높다. 전화를 되걸기 전 검색을 통해 전화번호 국가 코드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실수로 전화를 걸었다면 바로 통화종료 버튼을 누르고 전화가 끊겼는지 확인한다. 국제발신 문자 속에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인터넷주소(URL)는 클릭하지 말고,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이 함부로 설치되지 않도록 스마트폰 보안설정을 강화한다.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는 스마트폰 스팸 차단 기능을 활용해 스팸 번호와 문구를 등록하거나 정부 및 유관기관에서 개발,배포한 스팸차단,신고용 스마트폰 앱을 설치하면 불법 스팸을 어느 정도 걸러낼 수 있다.

<최민지 기자>cmj@ddaily.co.kr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