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해외언론 "도쿄올림픽 힘들 것"…취소땐 日 '47조 손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황시영 기자] [일본내 코로나 상황 악화도 문제…3월 성화봉송 전 개최 여부 결정될 듯]

머니투데이

/사진=AFP



오는 7월 23일 개막을 앞둔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이 아예 열리지 못할 것이란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21일 AFP통신은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를 6개월 앞둔 지금 코로나바이러스와의 싸움은 여전히 진행중이며 올림픽이 전혀 열리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급속히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키스 밀스 2012 런던올림픽 조직위원회 부위원장은 19일(현지시간) 영국 BBC 라디오에서 "7∼8월로 예정된 하계올림픽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열리지 못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내가 만약 도쿄올림픽 조직을 담당했다면 취소 계획을 세웠을 것"이라며 "일본도 그런 계획을 마련하겠지만 바이러스 상황이 극적으로 개선되고 백신 보급이 더 빠르게 진행될 것을 대비해 이를(취소를) 최후의 선택지로 남겨둘 것 같다"고 말했다. 영국의 스포츠 스타인 매튜 핀센트는 "지금 올림픽을 개최하는 것은 터무니없다"고 했다.


日정부·도쿄올림픽 조직위 "강행"…일본 국민 80%는 "반대"



앞서 18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국내 여론조사에서 올림픽 개최 반대가 우세했지만 "인류가 코로나를 이겨낸 증거이자 동일본대지진으로부터의 (일본) 부흥을 세계에 알리는 기회로 삼고 싶다"라며 강행 의지를 밝혔다.

2020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다카야 마사노리 대변인 역시 BBC스코틀랜드에 "올림픽을 개최하겠다는 입장은 그대로다. 백신이 없다는 가정하에 코로나19 관련 대책을 세우고 있으며 대회를 열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우리의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작년 7월에 개최될 예정이던 도쿄올림픽은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지난해 3월 24일 1년 연기가 결정됐다.

작년 11월 일본을 방문한 토마스 바흐 IOC 회장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올해 7월 정상적으로 도쿄올림픽을 개최하기로 의견을 모으기도 했다.

그러나 이후 일본에서 11개 광역자치단체에 긴급사태가 발령될 정도로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하고, 미국과 유럽 등에서도 계속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올림픽 회의론이 급속히 커졌다.

일본 교도통신이 지난 9~10일 실시한 전국 전화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도쿄올림픽에 대해 35.3%는 "중지(취소)해야 한다", 44.8%는 "재연기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일본 국민의 80% 이상이 올해 7월 도쿄올림픽 개최에 반대한 것이다.

머니투데이

[도쿄=AP/뉴시스]일본 내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증가하면서 도쿄 올림픽 개최 중단에 대한 요구가 커지는 가운데 13일 발표된 한 여론조사 결과 일본 국민의 16%만이 올림픽을 예정대로 '개최해야 한다'라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국내조직위원회는 올림픽의 재차 연기는 불가능하며, 취소나 강행만이 유일한 선택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해 12월 1일 도쿄의 오다이바 해상에 떠 있는 오륜 마크 모습. 2021.01.13.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월 성화봉송 전 결정될듯…개최해도 비용 사상 최대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메이저 테니스 대회인 호주오픈의 사례도 참조할 수 있겠지만, 올림픽은 호주오픈보다 1000배 이상 더 큰 규모라고 AFP통신은 전했다. 호주오픈은 내달 8일 멜버른에서 열리는데 이미 선수, 코치, 관계자 등이 탄 전세기에서 코로나19 확진자 4명이 발생해 선수 관리에 비상이 걸린 상태다.

3월 초에는 그리스 아테네에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가 열린다. 일본 정부는 3월 25일 자국 내 올림픽 성화 봉송 시작을 앞두고 올림픽 개최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코로나19 여파로 도쿄올림픽이 1년 연기됐을 때 재연기는 없고 취소만 있을 뿐이라고 못 박았다. 자원봉사자를 비롯한 조직위 인력 운용비와 각종 시설 유지비를 감당하기 어려워서다.

IOC와 일본 정부는 무관중 등의 형식으로라도 올림픽을 강행할 태세이나 백신의 보급이 지연되고 전세계 코로나19 사태가 호전되지 않는다면 최악의 경우도 염두에 둬야 하는 상황이다.

도쿄올림픽이 취소될 경우 일본은 막대한 경제적 피해를 감수해야 한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대회 연기와 코로나19 대책에 소요되는 추가 경비가 2940억엔(약 4조원)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개최 비용이 사상 최대 규모인 1조6440억엔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미야모토 가쓰히로 오사카 대학 경제학부 명예교수는 올해 올림픽을 간소화해서 치러도 1조4000억엔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했다. 미야모토 교수는 대회가 취소될 경우 일본의 경제적 손실이 4조5000억엔(약 47조3000억원)으로 불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AFP통신은 "도쿄올림픽이 취소된다면 도쿄와 IOC에 막대한 재정적인 영향은 물론, 올림픽과 일본의 국가적 자부심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머니투데이

[도쿄=AP/뉴시스]18일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쓴 한 남성이 도쿄 시부야 지역의 다리 밑을 걸어가고 있다. 도쿄에서 월요일 1200명 이상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발생해 확산 속도가 줄지 않는 가운데 7월 예정인 도쿄올림픽·패럴림픽에 대한 회의론이 다시 확산하고 있다. 스가 총리는 이날 시정연설에서 "대책에 만전을 기해 대회를 실현하겠다는 결의로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 2021.01.18.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WSJ "백신접종 늦어져 도쿄올림픽 개최 난항"



백신 보급도 문제다.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백신 접종이 늦어지면서 올해 개최 역시 위태로운 처지라고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해 말부터 미국, 유럽 등 각국에서 시작된 백신 접종의 속도를 끌어올려야 하는 문제, 일본내 백신 접종에 회의적인 국민 여론을 설득해야 하는 문제 등이 올림픽 개최의 장애물로 부상했다는 것이다.

올림픽 조직위는 대회에 참가하는 선수와 관중에게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지는 않겠다고 밝혔지만 일본 정부는 대회 시작일인 7월 23일 전까지 전 국민에게 백신을 접종한다는 계획이다.

문제는 백신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일본에서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이다. 여론조사 기관 입소스가 지난해 10월 조사한 결과 일본인의 약 3분의 1이 코로나 백신 접종을 받지 않겠다고 답했다.

후생노동성은 오는 2월 말부터 코로나19 치료를 하는 의료 종사자 약 1만명에게 최우선적으로 백신을 접종한 후 일반 의료 종사자, 65세 이상 고령자, 기초질환자 등의 순으로 접종한다는 계획이다. 일반 국민 접종은 5월부터이다.

황시영 기자 apple1@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