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일라이릴리 항체치료제, 백신처럼 코로나 감염 막았다(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일라이릴리 로고© 로이터=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미국 제약사 일라이릴리가 개발한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밤라니비맙'이 요양원 거주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감염 위험을 80% 감소시키는 결과를 냈다고 21일 일라이릴리측이 밝혔다.

경증 환자가 중증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는데 써왔던 항체치료제가 백신처럼 감염을 차단하는 역할도 할 수 있다는 의미다.

미 의학전문 매체 스탯뉴스는 "일라이릴리는 자사의 항체치료제가 코로나19를 치료하는 것뿐만 아니라 제한된 상황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선택일 수 있다고 믿는다"고 썼다.

일라이릴리 최고 과학 책임자인 대니얼 스코브론스키는 "이 약을 백신과 경쟁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된다. 백신이 효력을 발휘할 시간이 없는 때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라이릴리의 이번 결과는 미국 정부가 후원한 마지막 단계 임상실험에서 나온 것이다. 임상시험에는 1097명이 등록했는데, 그 가운데 132명이 코로나에 양성 반응을 보였다.

시험은 그 나머지 코로나 음성 판정을 받은 299명의 요양원 거주자들과 666명의 요양원 직원들 즉 총 956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참가자들은 무작위로 4.2그램의 밤라니비맙 또는 위약을 투약받았다. 이는 코로나19 환자에 사용하도록 승인된 양보다 약 6배 높은 수치이다. 밤라니비맙은 정맥주사로 투여된다.

8주 후, 밤라니비맙이나 위약을 투여받은 이들에게 코로나 증상이 나타날 확률(유증상 코로나19 감염)은 전체적으로 57% 낮아졌다. 특히 밤라니비맙을 투여받은 이들은 코로나에 걸릴 확률이 80%나 낮았다.

299명의 거주자들 중, 코로나19가 원인으로 추정되는 4명의 사망자가 있었는데, 모두 위약을 받은 이들이었다.

항체치료제는 코로나19 완치자 혈장에서 항체를 분리한 뒤 유전자재조합 등의 방식으로 대량 생산해 만든 약이다. 일라이릴리와 미국 생명공학회사 리제네론이 각각 코로나19 환자 대상 항체치료제를 개발해 지난해 11월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를 받았다.

이 약은 지금까지는 중증화 우려가 큰 고위험군에게 조기 투여 시 중증화와 사망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어왔다.
ungaunga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