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주호영 "공수처 차장 복수 제청 안 될 말…정권 입맛 맞추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법상 규정 없으면 단수로 해석하는 게 일반적…출발부터 아연실색"

이성윤 서울지검장 향해 "직권남용 넘어 검찰농단 수준"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2일 복수 차장 제청 의사를 밝힌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을 향해 “대통령 입맛에 맞는 인사를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대대표단 회의에서 “공수처법, 특별감찰관법에서 복수 제청의 경우 따로 법으로 규정하니, 법상 규정이 없으면 단수로 해석하는 게 일반적”이라며 “출발부터 처장이 이런(복수 제청) 발상을 한다니 아연실색”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처장이 독립성과 중립성을 증명해 보일 차장 제청권을 벌써부터 이런 식으로 한다는 건 법 해석을 잘못했고, 자세조차 매우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향해서도 비판의 날을 세웠다. 그는 이 지검장을 향해 “직권남용이 도를 넘어 검찰농단 수순”이라며 “이쯤 되면 이성윤이 범죄를 수사하는 검사장인지, 범죄를 덮는 검사 브로커인지 헷갈릴 지경”이라고 비꼬았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불법적인 출금 조치를 언급하며 “이성윤 지검장은 이 사건뿐 아니라 여권 핵심인사들이 줄줄이 연루된 옵티머스 사건을 뭉개고 있고, 최강욱 열린민주당 의원의 사건도 9개월이나 뭉개다가 뒤늦게 겨우 수사에 착수했다”며 “반면,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 사건은 무리하게 밀어붙이다가 13개 혐의가 모두 무혐의로 결론 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정권과 관련된 주요 수사마다 이성윤 지검장이 등장해 호위무사, 방탄검사, 행동대장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해 오고 있다”며 “이성윤 지검장은 검찰개혁이 왜 필요한지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성윤 지검장은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들에 관한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