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정부 “백신 접종 대상자 1월 중 발표”…거리두기 체계 개편도 논의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브리핑

세계일보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계획을 구체화해 남은 1월 중으로 발표하겠다고 22일 밝혔다.

일일 신규 확진자가 감소세를 보이고는 있지만, 결코 숫자만 봐도 안정됐다고 말할 수 없는 상황이므로 향후 방역조치 완화 여부를 신중하게 판단하겠다는 입장도 보였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열고 “백신 접종 계획과 관련해서는 1월 중에 질병관리청을 중심으로 해서 대국민 발표가 있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선 접종 대상자와 관련해서는 아직 확정된 바는 없다”며 “발표를 통해 세세하게 안내하는 시간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이달 공개한 우선접종 권장 대상(안)에 따르면 ▲의료기관 종사자 ▲집단시설 생활자 및 종사자 ▲노인(65세 이상) ▲성인 만성질환자 ▲소아·청소년 교육·보육시설 종사자 및 직원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50∼64세 성인 ▲경찰·소방 공무원·군인 ▲교정시설 및 치료감호소 수감자 및 직원 등이 우선접종권장대상자로 포함됐다.

현재 우리나라가 확보한 코로나19 백신은 5600만명분이며, 노바백스와 추진 중으로 알려진 구매 계약이 체결되면 2000만명분량을 더해 총 7600만명분의 백신을 확보하게 된다.

다만, 먼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한 다른 국가에서 고령층의 사망신고가 접수되는 등 일부 부작용·이상반응 의심사례가 보고되고 있어서 우리 당국의 철저한 분석이 요구된다.

아울러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국민적 피로도가 누적되는데다가, 관련 문제도 제기됨에 따라 현행 거리두기 체계를 개편하기 위한 논의에도 착수했다고 전했다.

윤 반장은 “3차 유행의 특성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또 사회적인 조치이기 때문에 방역 전문가뿐 아니라 여러 이해 당사자와 국민의 의견도 충분히 수렴해야 한다”며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더 많은 논의가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구체적인 개편 방향에 대해서는 “거리두기로 인해 환자 수가 오히려 증가하는 결과를 초래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며 “방역 효과를 유지할 수 있는 실효적인 방안, 사회적 수용성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일일 신규 확진자가 300~400명대로 유지되지만 결코 ‘안정’이라는 말을 할 수 없는 만큼 방역 조치 완화는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