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65695758 1192021012365695758 01 0101001 6.2.4-RELEASE 119 연합뉴스TV 0 true true false false 1611382977000

한미 안보실장 첫 통화…"한반도 비핵화 공동 노력"

글자크기
한미 안보실장 첫 통화…"한반도 비핵화 공동 노력"

[앵커]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첫 통화를 했습니다.

양측은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해 공동으로 협의하고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성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처음 가진 한미 안보실장의 통화는 40분 간 이뤄졌습니다.

상견례를 겸한 이번 회의에서는 한반도 평화정착을 비롯한 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습니다.

특히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해 공동으로 협의하고 노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강민석 / 청와대 대변인> "양측은 우리 외교안보 정책의 근간인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재확인하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한미가 공동으로 협의하고 노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설리번 안보보좌관은 한미동맹이 인도·태평양 지역 내 평화와 번영의 핵심축이라고 말했습니다.

양측은 한반도와 역내 문제를 넘어 코로나19, 경제 회복, 기후변화 등 글로벌 이슈에도 적극 협력해야 한다는데 뜻을 모았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조속한 시일 내에 통화를 하고 한반도 평화 구상에 대한 의견을 나눌 것으로 보입니다.

<강민석 / 청와대 대변인> "양측은 조속한 시일내 한미 양국 정상 간 소통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하였으며…"

이와 함께 한미는 국가안전보장회의, NSC를 포함한 각급에서 긴밀히 수시로 소통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연합뉴스TV 성승환입니다. (ssh82@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