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낙연 "곳간지기(기재부) 구박한다고 되는 게 아냐"…이재명 또 저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정당국을 압박하는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해 또 쓴소리를 냈다.

이낙연 대표는 지난 23일 KBS 1TV 심야토론에 출연해 "기획재정부 곳간지기를 구박한다고 무엇이 되는 게 아니다"라고 말한 것이다.

또 '재정은 화수분이 아니라고 한 홍남기 부총리 발언을 정세균 국무총리와 이 지사가 강력 비판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독하게 얘기해야만 선명한 것인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정부의 영업제한 지침에 따른 손실보상 제도화와 관련해 "지금 단계에서는 재정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은 틀림없고, 곳간은 언젠가 쓰기 위해 채우는 것"이라며 확장 재정 필요성에 공감한다는 전제를 분명히 하면서도 "당정 간에 얘기하면 될 일이지, 언론 앞에서 비판하고 다니는 것이 온당한가. 하물며 같은 정부 내에서 좀 의아하다"고 꼬집었다.

이를 놓고 정부 내 아군인 홍 부총리의 공개 비난을 하지 말자는 메시지를 통해 대권 경쟁자인 이 지사와 정 총리를 동시에 견제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이 낙연 대표는 모든 경기도민에게 10만원씩 지급하겠다는 이 지사 방침을 두고 "시도지사협의회 의견을 보면 대다수는 선별지원을 원한다고 한다. 상대적 박탈감 때문"이라며 "국민이 함께 가야 한다는 가치가 있어서 고민스러운 것"이라고 재차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이 대표는 여야 협치와 관련, 21대 국회 전반기에 야당에 법사위원장을 양보할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그렇게 안 된다"고 답한 후, "문재인 대통령의 시정연설이 네 차례 있었는데, 모두 야당은 기립하지 않았다"며 "21대 국회가 병들어 있다"고 야당에 화살을 돌렸다.

제도적 검찰개혁에 대해서는 "6대 범죄를 검찰이 직접 수사할 수 있게 돼 있는데 검찰 내부에서 분리하는 게 제일 온건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조성신 매경닷컴 기자 robgud@mk,co.kr]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