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코나 전기차 지난달 리콜 조치에도 또 불…현대차 "원인조사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배터리관제시스템 업데이트 리콜로는 부족했나

전문가 "이른 시일 내 원인 명확히 규명해야"

뉴스1

지난해 10월17일 발생한 코나 EV 14번째 화재사고 사진. 남양주시 와부읍 주민자치센터 전기차 급속충전소에서 충전 중이던 코나 전기차에서 불이 났다.(남양주 소방서 제공)©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잦은 화재사고로 글로벌 리콜(자발적 시정조치)을 받은 전략이 있는 코나 EV 차량에서 또다시 화재가 발생하면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현대차는 정확한 화재 원인을 찾기 위해 국토교통부 등 관련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해결 방안을 내놓겠다는 계획이다.

24일 소방당국과 업계에 따르면 전날 오후 4시11분쯤 대구 달서구 유천동의 한 택시회사 앞 전기차 공용 충전소에서 충전 중이던 코나 전기차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이 났다. 해당 차량은 지난해말 현대차의 글로벌 리콜 방침에 따라 시정조치를 받은 차량이다.

현대차는 이날 "이번 화재건에 대해 관련기관과 함께 화재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현대차는 관련기관과 현장조사 및 원인조사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는 대로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화재를 포함하면 코나 EV는 2018년 출시 이후 국내 11건, 해외 4건 등 총 15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현대차는 안전성 논란이 확산되자 2017년 9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제작된 코나 EV 7만7000대를 자발적으로 리콜했다. 국내에서 판매된 2만5564대뿐 아니라 북미 1만1000여대, 유럽 3만7000여대 등 해외에서도 리콜 조치했다.

당시 국토교통부는 화재원인과 관련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셀 제조 불량으로 인한 내부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가능성이 확인됐다'는 모호한 표현을 썼지만, 화재의 원인을 배터리 셀 품질 불량으로 지목한 셈이다.

현대차도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 셀 제조 불량을 화재 원인으로 봤다. 이에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한 후 점검 결과 과도한 셀 간 전압편차, 급격한 온도 변화 등의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새 배터리로 교체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배터리관제시스템을 통해 과충전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니터링하고 이상 징후 발견 시엔 충전 중지 및 시동이 걸리지 않게 제한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일부 코나EV 차주들은 시스템 업데이트만으론 화재 우려를 완전히 해소할 수 없다며 전면 배터리 교체를 요구했다.

이번에 리콜 조치를 받은 차량에서 또다시 화재가 발생하면서 현대차의 리콜 방식을 두고 적정성 논란이 일 전망이다.

전문가는 지난 화재사고 원인을 명확히 규명해내지 못한 상황에서 발생한 화재인 만큼 정부가 이번 만큼은 철저한 원인규명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정부와 현대차가 고심한 결과로 배터리 충전밀도를 낮추는 조치를 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문제로 불이 났다면 심각한 문제"라며 "이른 시일 내 화재 원인을 명확하게 밝혀 소비자 불안을 해소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ideaed@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