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부족한 백신 '쥐어짜기'…美, 병당 투약 횟수 한번 더 늘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에 맞서는 인류의 최대 무기인 백신의 공급 차질 문제가 심각하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에 이어 아스트라제네카마저 약속한 물량을 제때 공급할 수 없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각국 정부는 공급 부족 상태를 극복하기 위해 접종 간격을 늘리거나, 백신 1병당 접종 횟수를 확대하는 것으로 맞서고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위한 저용량 특수 주사기 사용을 승인해 화이자 백신 1병당 접종량을 5회에서 최대 6회로 늘렸다고 CNN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화이자 백신은 1병당 5회분 접종이 정량이다. 하지만 FDA가 승인한 주사기를 사용하면 1회분을 더 추가할 수 있어 백신 공급을 늘릴 수 있다.

미국 보건당국은 일반 주사기 키트가 포함된 화이자 백신과 저용량 특수 주사기 키트를 갖춘 화이자 백신을 별도로 분류해 각 주(州) 정부에 나눠줄 계획이라고 워싱턴포스트(WP)가 전했다. 이런 정책에도 불구하고 일선 의료 현장에서 접종 속도가 빨라질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WP는 "조 바이든 행정부가 화이자 백신 추가분을 쥐어짜내려 하지만 쉽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수 주사기의 물량 확보가 선행돼야 하기 때문이다.

이번 조치로 화이자만 이득을 봤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화이자는 7월 말까지 미국 정부에 백신 2억회 접종분을 제공하기로 했다. FDA가 병당 최대 접종분을 6회로 명시하는 것을 인정했기 때문에 더 적은 백신 생산으로 계약 목표를 채울 수 있어서다.

뉴욕타임스(NYT)는 "화이자가 저용량 주사기를 사용하면 접종량이 6회로 늘어난다는 점을 발견하고 미국 보건당국을 상대로 병당 접종량을 늘리는 로비를 해 성공했다"며 "화이자는 원하는 것을 얻었다"고 전했다.

아울러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백신의 1, 2회 차 접종 간격을 최대 6주까지 늘리는 방안을 허용했다고 이날 블룸버그가 전했다.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1, 2회 차 투약 기간은 각각 3주, 4주다.

프랑스도 접종 간격 확대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날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프랑스 고등보건청(HAS)은 성명을 통해 "2회 차 접종을 6주 뒤로 미루는 것이 합리적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HAS는 정부 보건정책에 각종 권고를 내놓는 독립자문기구다.

유럽에서는 예상치 못한 백신 공급 문제가 발생해 각국에 비상이 걸렸다. 이날 BBC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가 전날 "코로나19 백신의 초기 공급 물량이 예상보다 줄어들 것"이라고 밝혔다. 아스트라제네카는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지 않았지만, 익명을 요구한 유럽연합(EU) 관계자는 로이터통신에 "1분기 공급량이 예상보다 60% 정도 줄어든 3100만회분일 것"이라고 말했다. 백신 생산을 맡은 인도 업체에서 발생한 화재 영향 탓으로 전해지고 있다.

앞서 백신 공급 문제를 일으킨 화이자에 이어 아스트라제네카도 제대로 백신을 공급하지 못하자 일부 국가에서는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화이자는 벨기에에 있는 공장의 생산시설 증축 공사로 생산량이 줄어들었다.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에 "심각한 계약 위반"이라며 "우리의 백신 접종 계획은 EU 집행위원회와 제약업체 간 계약에 근거해 만들어졌다"고 밝혔다.

영국에서는 변이 바이러스가 전파력뿐만 아니라 치명률도 높다는 경고가 나왔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22일 기자회견에서 "변이 바이러스가 더 빨리 퍼질 뿐만 아니라 더 높은 수준의 치명률과 연계돼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고 BBC가 보도했다.

일본에서는 정부가 긴급사태를 선언한 지 2주가 넘었지만 코로나19 기세가 꺾이지 않아 다음달 7일까지로 예정된 긴급사태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24일 NHK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22일 5045명, 23일 4717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8일 하루 확진자가 7882명까지 올라갔던 것에 비해 줄어든 수치지만, 지난달 보통 2000~4000명대였던 것에 비하면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산케이신문은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여전히 높은 수준에 머무름에 따라 다음달 7일까지로 예정됐던 긴급사태를 한 달 정도 연장하는 방안이 떠오르고 있고, 일본 정부가 이를 이번주부터 신중히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일본 내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으면서 7월로 예정된 도쿄올림픽에 대한 염려도 커지고 있다. 교도통신 등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재연기·취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80%에 달한 가운데, 야당에서도 개최를 재검토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무관객 개최에 대한 목소리도 나온다.

[도쿄 = 김규식 특파원 / 서울 = 김덕식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