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총리 "100조짜리 손실보장법 꺼냈다? 참으로 악의적 보도"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행정명령으로 발생한 영업손실 보상하는 것은 당연"

"이제부터 논의해 결정할 일…프레임 짜는 저의가 매우 의심스럽다"

뉴스1

정세균 국무총리. 2021.1.24/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는 2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조치로 인해 피해를 본 자영업자·소상공인에 대한 손실보장제도와 관련해 "코로나19라는 팬데믹 상황에서 정부의 행정명령으로 발생한 영업손실을 보상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SNS에 "한 언론이 정세균 총리가 100조짜리 손실보상법을 꺼내 들었다고 보도하고 있다. 국민들을 매우 혼란스럽게 하는 참으로 악의적인 보도"라며 이렇게 말했다.

정 총리는 지난 21일 "코로나19로 극심한 피해를 본 자영업자를 위한 손실보상법이 필요하다"며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에 제도화를 지시했다.

이에 대해 한 언론은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손실보상법을 언급하며 월 24조7000억원이 소요되는 이 법이 영업제한기간 4개월치만 계산해도 100조원에 육박하는 거대한 정책이라고 보도했다.

정 총리는 "제가 손실보상 법제화를 제안한 것은 재산권 피해에 대해 법률로 보상을 하도록 규정한 헌법 정신을 구현하기 위해 원칙적인 입장을 밝힌 것"이라며 "오히려 이런 논의가 너무 늦었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어 "다만 실제 보상의 범위 등은 정부의 재정 부담 능력 등을 고려해 현실적인 방안이 무엇인지 이제부터 충분히 논의해 결정할 일"이라며 "마구 퍼주자는 게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그런데도 100조원 운운하며 마치 정부가 터무니없는 짓을 하려는 것처럼 프레임을 짜는 그 저의가 매우 의심스럽다"라며 "이런 식의 보도는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의 눈물을 조금이라도 닦아주려는 정부의 노력을 무산시키려는 의도로밖에 여겨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silverpaper@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