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日연구팀, 스가 간판정책 '고투 트래블',"코로나19 확산에 영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때문에 침체한 경기를 살린다는 명분으로 추진한 국내 관광장려 정책인 '고 투 트래블'(Go To Travel) 사업이 코로나19 확산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국내 여행 경비의 절반 수준을 국고로 지원하는 이 사업은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가 관방장관으로 있던 지난해 7월 시작됐다.

이어 스가 내각 출범 후인 작년 10월부터 코로나19 감염 상황이 상대적으로 심각해 시작 단계에서 제외됐던 도쿄를 포함하는 등 전국적으로 확대됐다가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으로 비판 여론이 거세지면서 작년 12월 28일부터 잠정 중단됐다.

연합뉴스

'고 투' 사업 관련 안내판이 걸려 있는 도쿄 아사쿠사 센소지 인근의 거리 모습. [도쿄=연합뉴스 자료사진]



25일 NHK방송에 따르면 교토(京都)대학의 니시우라 히로시(西浦博)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지난해 5월부터 8월 사이에 일본의 47개 광역지역 가운데 24곳에서 보고된 코로나19 확진자 약 4천명의 발병 전후 상황을 분석했다.

그 결과 20%가량이 발병 전에 여행하거나 여행자와 접촉하는 등 여행 관련 감염자로 분류됐다.

또 고 투 트래블이 시작된 지난해 7월 22일부터 5일간의 여행 관련 감염자 수는 127명으로, 감염 발생률이 그 전주의 5일간과 비교해 1.44배 높았다.

특히 같은 기간에 여행 목적을 관광으로 한정한 표본의 경우 감염 발생률은 2.62배로 한층 높아졌다.

일본 정부는 스가 총리가 감염 예방과 경제 활동의 양립을 내세우면서 의욕적으로 추진한 고투 트래블 사업이 코로나19를 확산시키는 데 일조했다는 과학적인 증거가 없다는 입장을 유지해 왔다.

그러나 의료계는 유동 인구를 늘리는 고투 트래블이 외출 자제를 요구하는 코로나19 억제 대책에도 부합하지 않는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중단을 요구했다.

스가 내각은 작년 11월부터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던 상황에서도 이 사업의 경기부양 효과가 크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애초 1조3천500억엔(약 14조원)으로 잡았던 예산을 더 확보해 올 6월까지 연장하기로 하는 등 사업 추진을 계속 고집했다.

그러다가 코로나19 대응을 제대로 못한다는 이유로 내각 지지율이 급락했다는 마이니신문의 여론조사 결과가 나온 직후인 작년 12월 부랴부랴 이 사업을 잠정 중단키로 결정했다.

연구팀은 지역에 따라 공개된 정보에 차이가 있어 이번 분석만으로는 고 투 사업이 감염 확산으로 이어졌다고 단정할 수 없다고 전제한 뒤 최소한 사업 초기 단계에서 감염자 증가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연구팀은 관련 논문을 국제의학잡지인 '저널 오브 클리니컬 메디신'에 발표했다.

parksj@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