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재용 '재상고' 포기…18개월간 선장 잃는 '삼성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5일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재상고 포기…실형 확정

앞선 구속기간 제외…삼성, 1년 6개월간 '총수 부재'

뉴스1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고등법원에서 열리는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선고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이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2년6개월을 선고받아 법정구속됐다. 2021.1.18/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주성호 기자 = 글로벌 거함 '삼성호(號)'가 앞으로 약 18개월간 선장 없이 망망대해를 표류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아 법정구속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측이 대법원에 재상고를 포기해 형이 확정되어서다.

앞서 2017년 2월부터 2018년 2월까지 거의 1년간 이 부회장의 첫 구속으로 리더십 공백기를 겪었던 삼성은 이 부회장의 재수감으로 또다시 심각한 경영 불확실성을 마주할 것으로 분석된다.

25일 이 부회장 측 변호인은 "이 부회장이 이번 판결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재상고를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8일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 송영승 강상욱)가 선고한 징역 2년 6개월의 실형이 확정된 것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변호인이 전한 재상고 관련 입장은 이 부회장의 개인적 의지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며 "재상고하더라도 실익이 없다는 내부 논의도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특검의 재상고 여부가 정해지지 않았으나, 이대로 이 부회장의 형이 확정된다면 앞서 1심때 구속 기간을 제외한 나머지를 복역해야 한다.

뉴스1

서울 서초동에 위치한 삼성전자 서초사옥의 모습/뉴스1 © News1 이성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부회장은 2017년 2월 17일 특검에 의해 구속됐다가 2018년 2월 5일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을 때까지 353일간 수감된 바 있다.

따라서 이 부회장의 남은 형기는 약 1년 6개월이다. 예상 만기 출소 시점은 2022년 7월이다.

재계에선 이번에 실형이 확정됨에 따라 삼성이 또다시 총수 부재라는 심각한 위기에 마주한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

이는 앞선 1년여간 이 부회장이 처음 구속됐을 당시보다 현재 삼성이 마주하고 있는 대외 현실이 더욱 엄중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지난해 전 세계를 강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가 1년 이상 지속되고 있는 데다가 미·중 무역분쟁의 여파도 남아 있다.

최근 미국에서 출범한 바이든 신정부와 관련해 주요 사업에 미칠 영향 및 전략을 고민하기에도 빠듯한 상황에서 삼성은 리더십 공백으로 주요 계열사들이 사실상 비상경영을 통한 '각자도생'에 나설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현대차, SK, LG 등 '4대 그룹' 경쟁사들이 국내외에서 굵직한 인수합병(M&A)과 대규모 투자로 새로운 먹거리 확보에 사활을 걸고 나선 가운데, 삼성은 이 부회장 구속 직전이었던 2016년 하만 인수 직후 성장동력 확보에 애를 먹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뉴스1

서울 서초동에 위치한 삼성전자 서초사옥의 전경/뉴스1 © News1 이성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부회장이 많은 애정을 갖고 육성 의지를 보였던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도 경쟁업체인 대만 TSMC가 올해 30조원 이상 대규모 투자를 예고한 상황에서 삼성전자가 어떤 대응책을 내놓을 수 있을지도 관심거리다.

무엇보다 경제계에선 현재 이 부회장이 구속 수감 중인 상태에서 삼성의 '사법 리스크'가 끝나지 않았다는 데에 심각한 우려를 보이고 있다.

현재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재판 절차가 잠시 중단됐으나 지난해 9월 검찰의 기소로 이 부회장에 대한 '경영권 불법승계' 관련 재판도 1심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태세다.

경영권 승계 재판은 자본시장법, 배임 등의 까다로운 혐의를 다룬다는 점에서 검찰과 이 부회장 측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법조계 안팎에선 최소 3~4년간 재판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대외 불확실성이 여느 때보다 엄중한 상황에서 또 한번 총수 구속을 겪게 된 삼성이 각 계열사 중심으로 비상경영에 나서더라도 언젠간 한계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부회장은 구속 사흘째였던 지난 21일에 변호인을 통해 첫 옥중 메시지를 전달했다. 변호인은 "이 부회장이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의 활동을 계속 지원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위원장과 위원들께는 앞으로도 계속 본연의 역할을 다해 주실 것을 간곡하게 부탁했다"고 밝혔다.

뉴스1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020년 5월 6일 오후 서울 서초동 삼성사옥에서 경영권 승계 및 노동조합 문제 등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ho218@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