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코로나 백신 안정공급·혁신제품 구매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정우 조달청장, '혁신조달 가속화' 등 6대 중점 과제 발표
"중소 조달기업 입찰·계약·심사 등 각종 부담 경감 노력"


파이낸셜뉴스

김정우 조달청장이 25일 정부대전청사에서 기자브리핑을 갖고 올해 추진하는 6대 중점과제를 발표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대전=김원준 기자] 조달청이 올해 혁신제품 지정을 확대하고, 코로나19 백신접종 조달물자를 신속히 구매·공급하는데 주력한다. 또 총 32조2000억원 규모의 조달사업을 상반기 안에 집행, 경기회복에도 힘을 보탠다. 김정우 조달청장은 25일 정부대전청사에서 기자브리핑을 갖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하는 6대 중점과제를 발표했다. 6대 과제는 △혁신조달 가속화 △디지털 퍼스트(Digital First) 추진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조달 실현 △정당한 조달거래 환경 조성 △국민안전 우선과 국가자산 관리 효율화 △미래를 선도하는 조직역량·문화 혁신 등이다.

조달청은 이를 위해 우선 지난해 보다 445억원(52%) 증가한 혁신제품 구매예산을 기반으로, 혁신시제품을 159개에서 350개 이상 확대한다. 또 공공기관이 독점하던 혁신조달 운영방식을 혁신 수요제안을 일반국민과 기업에게도 개방한다.

조달청은 국민의 관심이 큰 코로나 백신 도입과 접종에 필요한 시험·검사 장비 등의 신속 구매·공급체계 구축에도 나선다. 독감백신은 입찰 경쟁성을 높이고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조달방식과 절차를 개선한다. 또 국군 장병들이 먹고 사용하는 국방물자는 시식 평가제를 도입하는 등 구매방식을 혁신해 품질 안전성과 다양성도 높인다.

아울러 '나라장터'를 디지털 신기술 기반으로 전면 재구축하는 '차세대 나라장터' 사업을 올해부터 2023년까지 추진한다. 민간의 부가가치 창출을 촉진하기 위해 나라장터에 축적된 계약정보, 공사비 등 조달데이터 개방을 확대하고 데이터·보안관리도 강화한다.

이와 함께 중소 조달기업에 대한 입찰·계약·심사 등 각종 부담을 줄여 나가기로 했다. 상반기 조기집행 목표는 지난해보다 4조4000억원 늘어난 32조2000억원으로 잡았다.

또한 불공정 조달행위는 엄정 대응하고 조사와 감시를 강화하기로 했다. 수사 의뢰·고발 기준을 마련해 조사 회피·방해행위에 강력히 대응하고 불공정행위 신고 활성화를 위해 신고포상금 제도를 도입한다.

부당이득을 신속하게 환수할 수 있는 위약금 제도를 도입하고, 담합통계분석시스템을 개선해 입찰 담합에 대한 감시도 강화한다. 일본인 명의 귀속재산 7497필지를 국유화한 데 이어 남은 2253필지도 신속하게 국유화를 추진한다.

김정우 조달청장은 "공공조달을 통해 올해 국정방향인 '회복·포용·도약'을 실현해 나가겠다"면서 "우리경제의 빠른 회복을 뒷받침하기 위해 조달행정략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kwj5797@fnnews.com 김원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