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손학규 "이재용 부회장을 사면하라..文대통령, 고민 많을 것"

댓글 1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국정농단 뇌물 사건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모두 재상고하지 않고 판결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이 가운데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국민의당 전신) 대표가 이 부회장의 사면을 요구했다.

손 전 대표는 25일 페이스북에 ‘이재용 부회장을 사면하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이 글에서 “이 부회장이 재상고를 포기했다. 잘한 일”이라며 “어차피 유·무죄는 이미 대법원에서 판단해서 서울 고법으로 되돌렸고, 파기환송심에서 결정한 양형을 대법원이 재판단할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재상고 자체가 의미 없는 일이었다. 법원의 판단은 끝났으니 이제는 정부의 일만 남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이재용 부회장을 사면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손 전 대표는 “사면의 절차가 까다로우면 우선 가석방을 하고, 아니면 즉각 보석이라도 실시해주기 바란다”며 “국내 최대 기업일 뿐 아니라 세계적 대기업인 삼성의 총수를 가두어 두고선 대한민국의 국격이 말도 아니고, 코로나 사태 이후 대한민국의 경제 회복을 말할 수 없다. 경제의 대외의존율이 70%대인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형 뉴딜을 추진하면서 중심 과제를 디지털 뉴딜로 정했다. 삼성을 여러 차레 방문하고, 인도 등 해외 투자 사업장에서도 이재용 부회장을 초청하면서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협조를 당부했다. 삼성전자가 그만큼 중요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손 전 대표는 “지금 세계 기업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구조조정과 투자를 준비하고 있다. 한국의 대기업들도 세계적인 대기업들과 합작을 모색하고 있다. 시스템 반도체, 전기차, 자율주행차, 배터리, 정보통신 등 첨단 기술 분야에서 대기업 간의 합종연횡이 한창이다. 삼성만 하더라도 반도체 파운드리 사업에서 대만의 TSMC와 경쟁하며 인텔과의 합작을 모색하고 있다”고 했다.

“이런 상황에서 그룹의 총수가 구속되어 있으면 상대방이 주저할 것은 더 말할 나위없다”는 그는 “자국에서 신임을 받지 않고 구속까지 되어 있는 나라의 기업에 대해서 신뢰가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그는 “우리 국민이 갖고 있는 반기업 정서, 특히 삼성에 대한 반감은 나도 잘 안다. 삼성에 대한 공격으로 성공한 정치인도 많다. 이번 파기환송심의 판결도 반 삼성의 사회적 분위기가 반영되었을 것”이라며 “재판장이 준법감시위원회 구성을 권하고 이것이 양형 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했다가, 정작 판결에서는 실효성이 없었다고 하며 실형 선고에 법정 구속까지 한 것도, 따지고 보면 삼성에 대한 곱지 않은 여론을 감안한 것”이라고 짐작했다.

그는 또 “문재인 대통령도 고민이 많을 것”이라며 “코로나 사태로 망가진 경제는 살려야 할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삼성을 비롯한 대기업의 투자와 일자리 창출이 절실한데, 이재용을 풀어주면 민심이 좋지 않게 움직일 것이고, 특히 친문 지지세력의 비판을 감당하기 두려울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대통령은 나라를 보고, 세계를 보고, 미래를 보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손 전 대표는 “나 자신도 젊어서는 반 재벌, 반 삼성이었다”고도 했다.

그는 “영국에서의 유학 생활이 나의 생각을 바꿔놓았다. 기술 발전과 첨단 산업, 그리고 국제 경쟁이 경제의 중요한 요소임을 알게 되었다”며 “경기도지사 시절 LG 디스플레이 단지를 만들면서 규제 완화를 위해 정부와 싸운 것도 다 이러한 경험 때문이다. 파주 LG 디스플레이 단지 준공식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축사에 앞서 ‘손 지사님, 이제 만족하십니까?’고 인사를 한 것이 지금 새롭게 기억된다”고 떠올렸다.

아울러 “변칭 경영과 승계 등 한국 재벌의 문제를 누구보다도 잘 안다”는 손 전 대표는 “그러나 지금 그것을 앞세워 논하기에는 우리 경제의 현실이 너무 심각하다”고 판단했다.

손 전 대표는 재차 “이재용 부회장과 관련해서는 이제 정부가 나서야 한다. 법원은 법률적인 판단을 했으니, 이제는 대통령이 과감하게 정치적 결단을 해야 한다”며 “이것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한민국 경제를 기획하며 한국판 뉴딜을 실행하는 대통령의 몫이다. 이재용 부회장을 석방하고 그를 디지털 뉴딜정책의 선봉에 세우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대통령의 결단으로 사면권을 행사해 주기 바란다. 세계에 대한민국 정부가 삼성을 보호하고 있다고 선포하고, 대한민국이 친기업 정책을 펴고 있다고 선언하기 바란다”며 “그러니 대한민국에 마음 놓고 투자하라고 세계에 호소하기 바란다”고 했다.

앞서 이날 이 부회장 측과 특검이 재상고하지 않기로 하면서 이 부회장의 실형은 그대로 확정될 예정이다.

이 부회장은 지난 18일 파기환송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과 ‘비선 실세’ 최서원(최순실) 씨에게 뇌물을 준 혐의 등으로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받았다. 지난 2017년 2월 구속된 뒤 1년가량을 이미 복역해 1년 6개월만 더 복역하면 형량을 모두 채우게 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