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코로나 백신 접종 부진… 바이든 “트럼프 정부 뭐했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인 13명 중 1명 코로나 감염

백악관 “前정부 백신 배포 무계획

지역사회 배포 과정 실제 없었다”

첫 국정 과제 코로나 극복이지만

상원 50석 지닌 공화당 협조 절실

초당적 지지도 기대 어려워 험로

세계일보

바이든, 취임 뒤 첫 성당 미사 24일(현지시간) 취임 후 첫 일요일을 맞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이 워싱턴 조지타운의 성삼위일체 성당에서 열린 미사에 참석한 뒤 성당을 나서며 시민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워싱턴=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해 말 시작한 미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너무 더디게 진행되자 조 바이든 새 행정부가 이를 전임 도널드 트럼프 정부 탓으로 돌리며 “그동안 도대체 뭘 한 것이냐”고 맹비난했다. 바이든 정부는 출범 초기부터 전임 트럼프 정부와 달리 코로나19 통제를 위해 공격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상원 의석의 절반을 차지한 야당 공화당은 바이든 정부에 협조로만 일관하진 않을 태세여서 코로나19 극복을 첫 국정과제로 삼은 바이든 정부의 향후 행보가 순탄치만은 않을 전망이다.

24일(현지시간) 미 언론에 따르면 미국의 코로나19 피해는 누적 확진자 2511만여명, 사망자 41만9000여명으로 연일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2511만여명은 미 인구의 약 7.6%로 미국인 13명 중 1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된 적 있다는 얘기다. 미국 컬럼비아대 연구진은 만약 오는 2월 방역 규제가 해제된다면 미국 내 전체 감염자 규모는 최소 2900만명 더 늘어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코로나19를 잡으려면 역시 백신을 신속하게 접종하는 길뿐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미 국민들에게 ‘취임 100일 안에 1억명 접종’을 약속한 상태다.

더디기만 한 백신 접종과 관련해 바이든 정부는 모든 책임을 트럼프 정부 탓으로 돌렸다. 론 클레인 백악관 비서실장은 NBC에 출연해 “전임 정부는 지역사회 전체에 대한 백신 배포 계획이 없었다”고 성토했다. 이어 “요양시설·병원 이외의 지역사회 전반으로 백신을 배포하는 과정은 우리가 백악관에 들어갔을 때 실제로 존재하지 않았다”며 “모든 국민이 보듯 접종 방법은 혼란스럽고 매우 제한적이었다”고 덧붙였다.

로셸 월렌스키 미 CDC(질병통제예방센터) 국장도 폭스뉴스에 출연해 “확보한 백신 물량에 관한 정보가 없으며 뉴욕을 비롯한 여러 주들이 신속하게 제한된 공급을 만회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확보된 백신 물량에 관한 정보를 주지사와 주 보건관료에게 설명할 수 없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라고 덧붙였다. 백신 물량에 관해 사실상 ‘깜깜이’인 상태에서 바이든 정부가 출범했다는 것인데, 전임 트럼프 정부로부터 백신 관련 정보를 제대로 인수인계받지 못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바이든 정부가 코로나19 극복 등 주요 국정과제 추진을 위해선 야당 협조가 절실하지만 상원에 50석이나 확보한 공화당은 호락호락하지 않은 모습이다. 새 대통령에 대한 여야의 초당적 지지를 뜻하는 ‘허니문’을 적어도 바이든 정부에선 기대하기 어려워 보인다. 총 100석인 상원에서 필리버스터(의사진행방해)에 구애받지 않고 법안을 처리하려면 60표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다. 50석을 가진 민주당으로선 무슨 개혁 입법을 시도할 때마다 공화당 의원 최소 10명의 지지가 반드시 필요하다. 공화당이 ‘몽니’를 부리면 핵심 국정과제 이행을 위한 법안을 속도감 있게 통과시키지 못하고 건건이 야당에 발목을 잡힐 수 있다는 얘기다.

이에 민주당이 필리버스터 폐지를 추진하려 들자 공화당은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공화당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는 “미국 국민이 (어느 한쪽에 힘을 실어주지 않고) 양쪽에 각각 상당한 힘을 위임한 건 다 이유가 있다”며 야당의 존재감을 확실히 보여줄 것임을 강조했다.

워싱턴=정재영 특파원 sisleyj@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