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일반 성인도 7월부터 접종, 65세 이상 노인은 2분기에 시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복지부·식약처·질병청 업무보고

1분기 노인복지·요양병원 첫 접종

연내 백신 5건, 치료제 3건 도입

아스트라제네카는 2월 중순 허가

일반 성인들도 7월부터 백신 접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정부는 9월까지 전 국민의 70%가 1차 접종을 마무리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 보건당국은 25일 ‘2021 정부 업무보고’에서 이 같은 백신 접종 스케줄을 밝혔다.

이날 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청 업무보고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첫 번째 접종 대상자는 요양병원에서 일하는 의료진과 요양보호사 등이다. 노인의료복지시설과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도 올 1분기 접종 대상자다.

중앙일보

전 국민 순차 무료 예방접종 계획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요양병원에 입원해 있는 환자들의 대부분은 기저질환(지병)을 앓고 있거나 면역력이 떨어져 있다. 한번 코로나19에 걸리면 중증화로 악화할 가능성이 상당히 크다. 더욱이 한 병실에 여러 명이 생활해 한번 터지면 수십 명씩 집단감염이 이뤄진다. 2분기부터는 65세 이상 노인 접종이 시작된다. 이때 의료기관·재가노인복지시설 종사자도 함께 맞는다. 현재의 접종 스케줄상 만성질환자와 일반 성인(19~64세)은 3분기에 가능하다. 정부는 9월 말까지 전 국민의 70%에 대한 1차 접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4분기 때는 2차 접종이 이뤄진다. 이에 따라 정부는 11월께면 집단면역이 형성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식약처는 이날 업무보고에서 2월 내에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를 허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셀트리온이 개발한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허가 심사가 진행되고 있다. 식약처는 “전문가 3중 자문을 거쳐 코로나19 백신·치료제의 안전성을 검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연내에 코로나19 백신 5건과 치료제 3건 이상을 국내에 도입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제일 먼저 풀리는 치료제는 셀트리온의 렉키로나가 될 전망이다. 렉키로나는 앞서 식약처 검증자문단으로부터 허가 권고를 받았다. 오는 27일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심의가 예정돼 있다.

셀트리온은 빠른 출시를 위해 이미 10만 명에 투약할 수 있는 분량의 제품 생산을 마쳤다. 셀트리온 치료제는 2월 초,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은 2월 둘째 주께 허가 절차가 끝날 것으로 보인다. 식약처는 허가 신청 전부터 심사 자료를 미리 검토하고 전문심사인력으로 구성된 허가전담심사팀을 운영하고 있다.

기존 신약 심사때는 법정 자문기구인 중앙약사심의위원회의 심의만 거치면 됐지만, 코로나 신약에 대해서는 안전성·효과성 검증자문단과 최종점검위원회의 검토를 추가했다. 백신 품질검사인 국가 출하승인과 시판 후 안전관리체계도 강화한다. 코로나19 백신 시험법을 미리 확립하고 첨단장비나 실험실 등을 보강해 품질을 검증할 예정이다.

김진석 식약처 기획조정관은 “백신 허가심사와 병행해 국가 출하승인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검사 전문 인력을 추가 확보하고 재배치해 검사 소요기간을 현행 2~3개월에서 20일로 단축해 2월 내 접종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식약처는 우리나라 자체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끝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지난해 4월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를 구성했고, 올해까지 4563억원을 투입해 인프라 구축을 지원한다.

김민욱·이태윤 기자 kim.minwook@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