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5% 벽 넘어선 kt 주권… "모두 팬들 덕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kt 위즈 주권이 25일 한국야구위원회 컨퍼런스룸에서 열린 연봉조정위원회에 참석하며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t wiz의 불펜 투수 주권이 5%의 벽을 넘어섰다.

한국야구위원회(KBO) 연봉 조정위원회는 25일 서울 KBO에서 회의를 열고 kt 구단이 아닌 선수 주권이 제시한 2021년도 연봉 액수가 합당하다고 판정했다.

kt는 지난해 1억5000만원을 받았던 주권에게 7000만원 오른 2억2000만원을 제시했다. 그러나 주권은 이보다 3000만원 많은 2억5000만원을 요구했다. 주권은 결국 KBO에 연봉 조정을 신청했고, KBO 연봉 조정위는 주권의 올해 연봉으로 2억5000만원이 타당하다고 인정해줬다.

주권은 에이전트인 강우준 변호사와 함께 준비를 했다. 2억5000만원을 받을 자격이 있다는 가치를 객관적인 자료로 입증해야 했기 때문이다. 선수 혼자서 이러한 자료를 준비하기는 쉽지 않다. 방대한 정보력과 데이터를 갖춘 구단과 맞서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주권 사례를 제외하고 연봉 조정 신청은 총 97차례 있었지만, 실제 조정위가 열린 것은 20회에 불과했다. 조정위에서 주권에 앞서 선수가 승리한 적은 단 한 번 뿐이다. 5%의 확률이다. 주인공은 류지현 현 LG 트윈스 감독이다.

류 감독은 2002년 연봉으로 2억2000만원을 요구하며 1억9000만원을 제시한 LG 구단에 맞섰고, 조정위에서 승리했다.

이대호(롯데 자이언츠)도 타격 7관왕이라는 대기록을 세운 뒤 2011년 연봉 조정을 신청했지만, 당시 조정위는 구단의 편을 들어줬다.

주권은 류 감독 이후 19년 만에 역대 두 번째로 연봉 조정에서 승리한 선수가 됐다. 조정위에서 선수의 승리 확률은 9.5%로 높아졌다.

kt는 체계적인 고과 시스템에 따라 연봉을 책정한다. 선수에게 협상의 여지는 거의 없다.

주권은 선수의 권리를 찾기 위해 당당하게 조정을 신청했다. 주권은 이날 3시간에 걸친 조정위 회의 현장을 끝까지 지켰다. 에이전트와 함께 위원들 앞에서 자신의 입장을 설명하고, 조정위의 최종 판정이 나올 때까지 기다렸다.

주권은 조정위 시작 전 “결과는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조정을 신청한 것만으로 자신의 권리를 행사했다는 자부심을 느끼는 듯이 보였다. 그는 “여기까지 온 것은 팬분들 덕분이다. 힘이 많이 났다”고 팬들에게 공을 돌렸다.

kt는 이번 조정을 계기로 연봉 고과 시스템을 보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숭용 kt 단장은 “이번 시즌이 끝나면 중간 투수 평가에 변화를 주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신성 선임기자 sskim1965@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