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트럼프 탄핵 정국

"트럼프 탄핵소추 지지 여론이 56%" 美대학 여론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몬머스대 여론조사…응답자 52% "유죄 원해"

뉴시스

[워싱턴=AP/뉴시스]지난 20일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앤드루스 공군기지에서 에어포스원에 멜라니아 여사와 함께 오르고 있다. 2021.01.26.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난영 기자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탄핵 심리가 다음 달로 다가온 가운데, 하원 탄핵소추를 찬성하는 여론이 과반이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미 뉴저지 소재 몬머스대는 25일(현지시간) 이런 내용을 담은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앞서 이달 이뤄진 미 하원의 트럼프 전 대통령 상대 내란 선동 혐의 탄핵소추를 두고 응답자 56%가 지지한다고 답했다. 반대 응답은 42%였다.

이는 이른바 '우크라이나 스캔들'로 인한 트럼프 전 대통령 첫 번째 탄핵 당시 같은 여론조사 수치보다 높은 결과다. 우크라이나 스캔들 탄핵 정국에서 이뤄진 지난해 2월 여론조사에선 탄핵 찬성 여론이 응답자 51%였고 반대 여론이 46%였다.

탄핵 혐의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문항에는 53%가 트럼프 전 대통령이 탄핵의 빌미를 제공했다고 답했다. 부적절한 행동은 했지만 탄핵감은 아니라는 응답이 30%로 뒤를 이었고, '트럼프 전 대통령은 아무 잘못도 없다'라는 응답도 15% 있었다.

미 상원의 탄핵심리 결과를 두고는 응답자 52%가 유죄 평결을 원한다고 답했다. 유죄가 되기를 원치 않는다는 응답이 44%였다. 아울러 응답자 57%는 상원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향후 공직 출마를 막기를 원한다고 대답했다.

이날 조사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 직무 수행 지지도는 41%였다. 56%는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았다. 응답자 65%는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대선에서 공정하게 이겼다고 답했다. 선거 사기가 있었다는 응답은 32%였다.

앞서 미 하원은 지난 13일 찬성 232표 대 반대 197표로 트럼프 당시 대통령 상대 두 번째 탄핵소추안을 통과시켰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6일 극단 지지자들의 의회 난입을 부추겼다는 이유다. 오는 2월 둘째 주부터 상원 탄핵 심리가 열릴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imzero@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