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서울·부산시장 보궐 선거

박영선, 서울시장 출마 선언…"인구 50만명의 21개 도시로 서울 분산"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을 21개 본권형 다핵분산도시로 재구성"
"인구 50만명 정도의 분산형, 자족형 도시로 전환"
"21분에 모든 것이 해결되는 '21분 컴팩트 도시'"


파이낸셜뉴스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6일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박 전 장관은 21분에 모든 것이 해결되는 이른바 '21분 컴팩트 도시'를 대표공약으로 내세웠다.

박 전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비대면 시민보고 방식으로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하고, 정책 공약과 대표 슬로건을 발표했다.

박 전 장관은 "서울시 대전환, 도시 공간의 대전환, 경제의 대전환, 아이돌봄과 교육의 대전환, 소외계층 생애 맞춤형 복지로 대전환해야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보다 지속가능한 미래로 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 전 장관은 "반값 아파트,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의 일터, 여가와 휴식을 위한 문화와 놀이시설, 공공 보육시설과 최고의 초중등학교가 21분 거리에 들어서는 콤팩트 앵커로 재구성해 21개의 다핵분산도시 형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박 전 장관은 "코로나19 이후의 서울도 도심중심의 중앙집중에서 인구 50만명 기준의 자족적인 21개의 컴팩트 앵커로, 다핵분산도시로 대전환해야 한다"며 "21분만에 모든 것이 해결되는 도시, 서울이 시민의 삶이 경쟁적이고 대량소비적인 삶에서, 삶의 질이 높아지고 환경과 함께하는 삶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코로나19 이후에도 사회적 거리두기, 손 씻기, 마스크 쓰기는 일상의 삶이 될 것"이라며 "서울 시민의 일상이 집중적이고 중앙집권적인 것에서 서울을 21개 컴팩트 앵커, 분권형 다핵분산도시로 재구성해 인구 50만명 정도의 분산형, 자족형 도시로 전환해야 지속가능한 시민의 삶을 보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 전 장관은 여의도를 대표적 사례로 들면서 "국회의사당에서 동여의도로 향하는 도로를 지하화하면서 그곳에 보다 넓은 공원을 만들고 도시농부의 삶이 가능하도록 수직정원 스마트팜을 만들어 여의도에서 살고있는 시민들이 채소 등을 길러 먹거리를 해결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민들은 수직정원 스마트 팜에서 운동하고 채소를 가꾸며 삶, 먹거리, 운동, 헬스케어를 동시에 해결한다. 그리고 1인 가구텔도 들어가 주택 문제를 해결한다"고 언급했다.

또 "국회가 이전하게 되면 국회의사당을 세계적 콘서트 홀로 의원회관은 청년창업주거지로 소통관은 창업허브로 탈바꿈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디지털경제로의 대전환의 필요성도 역설했다.

박 전 장관은 "우리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생존권을 보호하고, 비대면 온라인으로의 소비 패턴 변화에 대응해 자생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스마트 상점, 스마트 공방 등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구독경제 생태계를 만들어 소상공인 매출을 안정화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남대문·동대문시장 주변의 공방 등 서울 도심제조업을 스마트화로 지원하고 서울시 주요 거점에 글로벌 혁신창업벤처 단지도 여러 곳 조성하겠다고 전했다.

박 전 장관은 "공공 육아와 방과후 교육 서비스의 양과 질을 획기적으로 높여 아이 돌봄과 교육을 서울시가 책임지는 대전환 역시 이뤄내겠다"면서 "방과 후 교육, 돌봄을 플랫폼형으로 바꾸겠다"며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 신혼부부, 어르신 등을 위한 원스톱 헬스케어 중심 생애 맞춤형 복지로의 대전환도 해내겠다"고 말했다.

박 전 장관은 "대안 없는 ‘분노와 불만’이 아니라, 어려운 가운데 작은 위안과 희망의 길을 열겠다. ‘공감과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대다. 코로나의 눈물과 고통 그리고 아픔을 함께 하겠다"면서 "코로나 이후의 서울시 대전환으로 안전하고 공정하고 따뜻한 서울을 만들겠다. 좀 더 다양한 다핵분산도시로 살맛나는 서울을 시민 여러분과 함께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