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서울·부산시장 보궐 선거

박영선, 서울시장 출마선언... "봄날 같은 서울시 만들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영선(오른쪽)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우상호 의원이 26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경기도 기본주택 토론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6일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2011년 보궐선거, 2018년 지방선거에 이어 서울시장 도전만 세 번째다.

박 전 장관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비대면’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19 이후 서울을 G7 글로벌 디지털경제 도시로 도약시킬 서울시장이 필요하다”며 출사표를 던졌다. 그는 ‘우리를 죽이지 못한 것은 우리를 더 강하게 만든다’는 독일 철학자 니체의 말을 인용하며 “코로나 어려움을 이겨내면 서울 시민들의 삶이 바뀌는 대전환이 이뤄질 것”이라며 “‘봄날 같은 서울시’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박 전 장관은 이날 ‘21분 컴팩트 도시’ 공약을 제안했다. 이는 서울을 각 인구 50만명 수준의 21개 다(多)핵분산도시로 재구성, 이 공간에서 시민들이 직장ㆍ교육ㆍ보육ㆍ의료ㆍ쇼핑 등을 21분 이내 교통거리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상이다.

가령 여의도의 경우 세종시로 이전하는 국회의사당 터에 콘서트홀과 청년창업주택, 창업허브 등을 세우고, 여의도성모병원 주변에는 실버타운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 국회의사당~동여의도 구간 도로를 지하화한 후, 상부에 공원과 1인 주거텔 등을 마련한다. 여의도 안에서 삶ㆍ먹거리ㆍ주거ㆍ운동ㆍ헬스케어 등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셈이다. 박 전 장관은 “ ‘21분 컴팩트 도시’는 중앙집중형 도심을 분산해 서울 각 지역의 상권을 활성화하고 소상공인ㆍ자영업자의 문제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고 했다.

이날 출마 행사는 코로나19 방역을 고려해 비대면으로 진행되며,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통해 생중계됐다. 출마선언 후 시민들과 랜선 질의응답도 진행된다.

박준석 기자 pjs@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