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홍삼이 폐암 전이 억제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류준영 기자] [Rk1과 Rg5, 폐암으로부터 전이되는 암 효과적 차단]

머니투데이

마이크로웨이브 가공법을 통해 제조한 KMxG 홍삼/사진=KIST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홍삼이 폐암의 전이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강릉분원 천연물연구소 천연물소재연구센터 함정엽 박사팀이 서울아산병원 고현석 박사와 공동연구를 통해 홍삼에 함유된 성분인 Rk1, Rg5이 폐암의 전이를 효과적으로 억제한다고 26일 밝혔다.

앞서 함정엽 박사팀은 전자레인지와 같은 원리인 마이크로웨이브 가공법을 개발한 뒤 홍삼의 주요 활성 성분인 Rg3, Rk1, Rg5를 기존 대비 20배 이상 증대시켜 전립선암, 자궁경부암, 피부암 등에 효과 있는 새로운 홍삼(KMxG)을 개발한 바 있다.

암세포는 일반적인 세포와는 달리 조직에서 떨어져 나가도 쉽게 죽지 않고 다른 조직으로 이동해 다시 자라난다.

신체 내에서 신호 물질로 사용되는 사이토카인 단백질의 일종인 ‘TGF-β1’은 이 같은 현상과 암세포의 줄기세포화를 통해 폐암의 전이를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진은 KMxG 홍삼에 풍부한 Rk1과 Rg5 성분을 각각 TGF-β1과 동시에 폐암 세포에 처리한 결과, 두 성분 모두 TGF-β1에 의한 다양한 폐암 세포의 이동, 침윤 및 미부착 세포의 사멸 현상에 대한 저항성 등 암 전이 과정들이 효과적으로 억제되는 것을 확인했다.

함 박사는 “홍삼의 성분이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것은 알려져 있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암의 전이 또한 억제해 폐암 관련 항암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음을 입증했다”며 “KMxG는 가공조건에 따라 홍삼 유효성분 함량을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질환의 맞춤형 기능성 소재를 개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류준영 기자 joon@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