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용인·창원·전주·천안·청주…소부장 특화단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세종=안재용 기자, 김훈남 기자] [소부장 R&D에 2.2조원 집중투자…수요-공급협력사업 4건 승인]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안은나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6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1.26/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경기도 용인시 등 전국 5개 지역 산단을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로 지정하고 공동 R&D(연구개발) 등 맞춤형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또 소재·부품·장비 공급망 핵심품목과 Big3(미래차,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R&D에 올해 2조2000억원을 집중 투자한다.

정부는 26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제6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21년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시행계획'과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안' 등을 심의·의결했다.


소부장 특화단지 5개 지정…첨단산업 세계공장화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30일 삼성전자의 반도체부문 자회사인 세메스(SEMES) 천안사업장을 방문,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생산 공장을 살펴보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2020.6.30/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는 한국이 첨단산업의 세계공장이 될 수 있도록 소부장 특화단지를 육성한다. 지방자치단체가 신청한 12개 지역 중 5개 단지가 소부장 특화단지로 선정됐다. △경기 용인(반도체) △경남 창원(정밀기계) △전북 전주(탄소소재) △충남 천안(디스플레이) △충북 청주(이차전지) 등이다.

정부는 소부장 특화단지에 협력 R&D 우대와 실증비용 1억원 지원 등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또 고용보조금을 지원하고 32개 공공연 테스트배드에 우선지원 혜택을 준다. 규제자유특구와 연계해 규제 200여개를 해소하고, 환경 패스트트랙도 강화한다. 규제애로사항이 있을 경우 15일내 개선여부를 검토해 응답해준다.

정부는 이밖에도 특화단지내 친환경 처리시설을 구축하고 용수·전력시설을 건설하는 등 공동인프라를 갖추기로 했다. 공동 비축시설과 해외조달 다변화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비용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소부장 R&D, 2.2조원 집중투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7일 오후 대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 신소재 응용 기계설계 연구실을 방문해 초고강도 탄소섬유 프리프레그 연구개발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산업통상자원부 제공)2020.12.7/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정부는 올해 공급망 핵심품목과 미래차 등 빅3 R&D에 2조2000억원을 투자한다. 지난해 1조7000억원보다 5000억원 늘어난 규모다. 특허분쟁 대응강화를 위해 IP(지식재산권) R&D도 의무화한다.

정부는 소부장 공급망 안정을 추진하는 동시에 미래공급망 창출을 위한 선도품목을 지원하는 투트랙 R&D 전략을 실시한다. 총 185개 핵심품목을 대상으로 글로벌가치사슬(GVC) 분석을 실시해 상반기 중 중점 추진과제를 도출하고 에너지와 바이오 등 기존 소부장 산업이 미래형 산업으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핵심 소재·부품을 선정해 R&D를 지원한다.


연대로 힘 모은다…수요-공급 협력사업 4건 승인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허경 기자 = 성윤모 장관이 24일 서울 여의도 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바이오소부장 연대협력 협의체' 발대식에 참석해 서명식 후 바이오업계 인사들과 기념촬영을 갖고 있다. 이날 발대식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양호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장, 서정선 한국바이오협회장,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 등이 참석해 개회사 및 축사·격려사, 바이오 소부장 연대협력 추진전략 발표, 서명식,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바이오 연대협력 협의체'는 정부가 새로 마련한 '연대·협력 산업전략'에 따라 추진된 첫 번째 사례로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바이오 소부장 수요기업사와 아미코젠, 동신관 유리공업, 에코니티, 제이오텍 등 공급기업사가 참여하며, 한국바이오협회와 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협의체 운영을 지원한다. 2020.9.24/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수요-공급기업간 협력사업 4건을 신규 승인했다. 대상품목은 △미래차 통신용 송수신 소재·부품 △바이오·의료용 타이타늄 소재 △전기차 인버터용 시스템반도체 등이다. 대중소기업 상생협의회는 이차전지 전극단자 소재 관련 상생모델을 제시했다.

협력사업에 참가하는 기업들은 해외 M&A(인수합병) 성과를 연계하고 수요기업 기술 로드맵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공용 테스트인프라를 구축하고 공공 연구기관 전문인력 파견도 추진한다.

정부는 협력사업에 4년간 600억원 규모 R&D 예산을 지원한다. 설비투자를 위한 정책금융 80억원도 제공한다. 규제특례 등 맞춤형 패키지도 지원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해 3대 품목 공급안정 완료에 이어 올해는 대일(對日) 우선순위 20대 핵심품목 공급안정을 완료할 것"이라며 "2024년까지 전체 대일 100개 핵심품목 공급안정화를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안재용 기자 poong@mt.co.kr, 김훈남 기자 hoo13@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