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서울·부산시장 보궐 선거

[스페셜 인터뷰] ①안철수 "범야권 단일화 못하면 서울시장 선거 100% 진다"

댓글 1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승현 김태훈 기자 =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26일 "서울시장 선거가 얼마나 어려운지 제1야당(국민의힘)은 모르는 것 같다"며 "야권이 다투며 단일후보를 만들면 100% 질 수밖에 없다"며 빠른 단일화를 촉구했다.

안 대표는 그러면서 "정치 역사상 2주 만에 1대1 단일화가 이루어진 적이 없다. 늦어지면 단일화가 무산될 가능성도 있다"며 "오픈 경선 플랫폼을 제안한 이유는 지금부터 당 사무총장 등이 중심이 된 실무협의를 시작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안철수 대표는 지난 25일 국회 국민의당 대표실에서 가진 뉴스핌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대권을 도전하다 서울시장으로 '하향지원'을 한 이유와 조기 단일화의 필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4.7 재보궐선거에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뉴스핌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1.01.25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서울 승리 불확실성 없애기 위해 출마...문대통령 백신 거짓말에 가장 분노"

안 대표는 서울시장 출마 이유에 대해 "한마디로 나라를 살리기 위해서"라며 "서울시장이 바뀐다고 나라가 바뀌지는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대선을 준비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선 지지율 여론조사를 보면 제가 야권 후보 중 1위였다. 그만큼 (서울시장 출마가) 쉬운 결정은 아니었다"며 "그러나 지난해 10월부터 많은 분들이 저를 찾아와 '아무리 대선 준비를 열심히 해도 서울시장 선거에서 야권이 패배하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고 말했다. 또 야권 서울시장 후보 가운데 승리할 수 있는 사람이 보이지 않는다고 했다"고 전했다.

안 대표는 "제 목표는 대선이었지만,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대한 전망이 너무 불확실했기 때문에 대선 그림이 보이지 않았다"며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는 이 불확실성을 없애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출마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출마를 결심하게 한 3가지 계기가 있다고 했다. 하나는 더불어민주당이 야당의 비토권(거부권)을 무력화하는 내용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개정안을 강행 처리한 것과 다른 하나는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위원회 개최를 꼽았다. 마지막으로는 문재인 정부의 코로나19 백신 확보 대응 때문이라고 했다.

안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백신을 확보했다고 거짓말을 했다. 가장 분노한 순간이었다. 국가 지도자가 국민들에게 대놓고 거짓말을 한 광경은 처음 봤다"며 "당시 정부가 실제로 계약했던 백신은 1000만명 분이었고, 4400만명 분 백신은 실제로 계약된 것이 아니었다"고 질타했다.

안 대표는 이어 "비유를 하자면 온라인 쇼핑할 때 장바구니에 담아놓은 것을 샀다고 주장한 것"이라며 "제가 반드시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승리해 불확실성을 없애면, 다른 누군가가 나타나서 정권교체를 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몸을 던졌다"고 힘줘 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4.7 재보궐선거에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뉴스핌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1.01.25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5년' 서울시장 할 것...범야권 단일화 필수지만 국민의당 탈당하면 지지자 흩어져"

안 대표는 만일 당선된다면 1년 2개월의 이번 보궐임기에 더해 내년 지방선거에서도 서울시장에 도전하겠다고 했다. 5년 동안은 대권 도전을 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그는 "출마 선언을 하면서 대선을 접었다고 공개적으로 얘기했다. 제 역할을 서울 시민들에게 혁신적인 시정을 보여드려 '야권이 책임을 맡으면 이렇게 바뀔 수 있구나'라는 것은 체감하게 만드는 것으로 규정했다"며 "대선후보는 자기가 하고 싶다고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서울을 5년 동안 많이 바꾸는 것이 제가 인정받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단일화 방식에 대해 국민의힘 일각에서 제안하고 있는 입당 또는 합당 요구에 대해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공당의 대표로 자신이 탈당하면 국민의당 지지자들이 흩어질 것에 대한 우려에 시간적으로 선거가 70여일 남은 시점에서 합당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근거로 했다.

안 대표는 "범야권 단일 후보가 나와야 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다만 주의 깊게 봐야할 점은 생각이 다른 두 지지자 그룹이 있다는 점"이라며 "한쪽은 오랜 기간 동안 국민의힘을 지지한 지지자, 또 다른 한쪽은 민주당에 실망했지만, 국민의힘을 선택하지 못하는 지지자들"이라고 설명했다.

안 대표는 이어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율은 35%다. 열린민주당 지지율을 합치면 40%가 나온다. 반면 국민의힘은 20~25%대에 갇혀있다"며 "제1야당이 전국단위 선거에서 4연패를 했기 때문에 좌절하고 있고, 5연패를 당하면 끝이라고 얘기한다"고 힘줘 말했다.

그는 "서울에서는 10년 동안 졌다. 몇 연패를 당한지 셀 수도 없다. 그렇기 때문에 후보들을 유리그릇 다루듯 다뤄야 한다"며 "서로가 서로를 치켜세워주고 난 뒤 단일후보를 뽑아야 승리 가능성이 있다"고 단언했다.

안 대표는 합당 시너지에 대해 "우선 입당 요구에 대한 정확한 명칭은 탈당 요구다. 국민의당에는 현역 의원들이 있고 당원들도 있다. 최근 정당 지지율 조사에서도 10%가 나온다"며 "만약 제가 탈당해서 국민의힘 경선에 참여해서 단일후보가 되도 이 사람들의 지지가 떨어져나갈 것이다. 그렇게 되면 야권 전체의 손해"라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대한민국 정치 역사상 공당 대표에게 아무렇지 않게 탈당 요구를 하는 경우는 처음 봤다. 굉장히 비상식적인 요구"라며 "다만 단일화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것처럼 잘못 전달될까봐 말을 아꼈다. 합당은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잘랐기 때문에 가능성이 없다"고 했다.

그는 이어 "전당대회까지 치러야 하는데, 서울시장 선거를 70여일 앞둔 상황이기 때문에 불가능하다"며 "야권은 어떻게 하면 생각이 다른 양측 지지자들을 잃지 않고 끝까지 갈 수 있는가를 고민해야 한다. 서울시장 선거가 야권에 굉장히 힘들고, 난이도가 높다는 것을 확실하게 인식하는 것이 출발점"이라고 언급했다.

안 대표는 그러면서 "오픈경선 플랫폼을 제안했다. 다만 언론에서 오픈경선 플랫폼만 중점을 두고 보도했지만, 실무협의를 시작하자는 것이 골자"라며 "서로가 제안한 방법을 모두 포함해서 지금부터 실무협의를 해야 한다. 역사상 1대1 단일화가 2주 만에 이뤄진 적이 없다"고 못박았다.

안 대표는 이어 "야권 단일화가 이뤄져도 박빙인데, 그렇지 못하면 확실하게 패배하는 것이다. 야권끼리 2~3등을 다툴 이유가 없다"며 "지금부터라도 실무협의를 시작해야 불확실성을 없앨 수 있고, 확실한 단일화 합의가 이루어질 것이다. 만약 3월까지 5~6주 동안 양당이 서로 갈 길만 간다면 지지자들의 속만 탈 것"이라며 실무협의에 돌입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안 대표는 그러면서 실무협의에서 만들어야 할 3가지 목표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첫째 우리가 왜 단일화를 해야 하는지, 목적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다. 둘째, 단일화의 방법이다. 국민의힘이 제안한 100% 시민 여론조사 경선도 아직 합의된 것은 아니다"라며 "셋째로 당선된 후 정책 방향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다. 그래야 양쪽 지지자들이 우리가 바라는 방향으로 정책을 한다는 기대감이 생긴다"고 언급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4.7 재보궐선거에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뉴스핌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1.01.25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새정치 표방 8년 반 어려운 길 걸어...떠나간 '안잘알'에 미안한 마음 커"

안 대표는 2012년 9월 새정치를 표방하며 정계에 투신한 후 자신과 함께 했다가 떠난 사람들에게 미안한 마음을 전했다. 옳다고 생각한 길을 가는 과정에서 자신이 부족했던 점도 있었고, 어려운 길이었기 때문에 그들의 비판에 원망하는 마음은 없다고 했다.

안 대표는 "'안잘알'(안철수를 잘 안다, 안 대표와 함께 하다 떠난 후 그에 대해 비판적인 인사들을 일컫는 말)이라는 말을 들어봤다"며 "제가 부족한 사람이다. 8년 반 동안 끊임없이 어려운 길을 걸어왔다"고 스스로를 돌아봤다.

그는 이어 "쉬운 길은 덩치가 큰 정당에 속해서 정치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저는 이 길이 옳은 길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며 "어떤 분은 저에게 대한민국 정치 역사상 제3지대에서 가장 오랫동안 살아남았다고 했다"고 웃었다.

안 대표는 "저를 정치에 불러낸 분들이 진정으로 바라는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했을 때 결국 두 가지라고 생각했다. 노선의 문제와 정치문화의 문제"라며 "노선에 대해서 저는 어떤 진영에 사로잡혀서 정치를 하지 않는다. 문제해결 정치에 관심이 많았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수적, 진보적 방법 둘 다 시대에 맞지 않으면 새로운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도실용정치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또한 "정치문화 측면에서 우리나라 정치의 3대 폐해가 있다. 부정부패 정치, 패거리 정치, 왕처럼 군림하는 정치"라며 "이 세 가지를 바꾸기 위해 정치를 시작했다. 그러나 그 길은 너무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주위 사람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든다. 리더로서 주위 사람들에게 어려운 선택을 할 수밖에 없는 여건에 빠뜨렸다"고 말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