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동학개미들의 주식 열풍

[뉴스핌 라씨로] JYP, 갓세븐·오프라인 콘서트 부재 속 동학개미 러브콜...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편집자] 이 기사는 1월 27일 오전 11시21분 AI가 분석하는 투자서비스 '뉴스핌 라씨로'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세원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오프라인 콘서트 부재와 대표 보이그룹 갓세븐(GOT7)의 재계약 불발에도 동학개미들의 JYP Ent.(이하 JYP엔터)에 대한 관심은 줄지 않고 있다. 올해 니쥬(NiziU)를 필두로한 차세대 아이돌 그룹이 높은 앨범 판매량을 기록하며 갓세븐과 오프라인 콘서트의 공백을 채울 것이란 기대감에서다. 여기에 있지(ITZY)의 해외 진출과 신인 보이그룹 론칭 등 풍부한 성장 모멘텀도 투자심리에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번 주(25~26일) 들어 개인 투자자들은 JYP엔터의 주식 150억7700만원어치를 순매수했다. 이는 코스닥 시장 개인 순매수 종목 1위에 해당하는 규모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아이돌 그룹 스트레이 키즈가 8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제9회 가온차트 뮤직 어워즈' 포토월 행사에서 취재진을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0.01.08 dlsgur9757@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지난 11일 JYP엔터는 갓세븐 멤버들과 논의를 진행한 결과 재계약을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2014년 데뷔한 갓세븐은 방탄소년단(BTS), 엑소, 세븐틴 등과 함께 케이팝 대표주자로 꼽히며 국내외에서 맹활약을 펼쳤다. 지난해 4분기에는 JYP엔터 내에서 트와이스 다음으로 높은 앨범 판매고를 올렸다.

KB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가온차트 기준 JYP엔터 소속 아이돌 그룹의 앨범 판매량은 △트와이스 48만장 △갓세븐 34만장 △스트레이 키즈 20만장 등이다. 지난해 일본에서 데뷔한 신인그룹 니쥬의 싱글 1집은 약 40만장 판매된 것으로 추정됐다.

비록 JYP엔터 앨범 판매량에서 큰 축을 차지하던 갓세븐의 재계약이 불발됐지만 증권가에선 JYP엔터가 올해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판단했다. 2018년 데뷔한 보이그룹 스트레이 키즈가 케이팝 시장을 이끌어나갈 차세대 보이그룹 주자로 입지를 공고히 다졌으며 니쥬 역시 일본에서 무서운 기세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연간 기준으로 스트레이 키즈의 앨범 판매량은 갓세븐의 판매량을 넘어섰다.

이남수 키움증권 연구원은 "갓세븐이 해체됐지만 앨범 판매량은 트와이스와 스트레이 키즈의 견조함 및 신인 데뷔 그룹 급성장에 강점이 있는 JPY엔터의 역량이 발휘돼 크게 위축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 증권사 엔터 담당 연구원도 "스트레이 키즈의 앨범 판매량이 탑티어(Top-tier) 수준으로 올라왔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며 "또 올해 일본에서 콘서트가 재개될 경우 일본 시장의 규모가 한국보다 5배 정도 크기 때문에 하반기부터 니쥬가 벌어들이는 (이익) 추정치가 갓세븐이 벌었던 부분을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이어 "갓세븐의 경우 데뷔한지 시간이 돼 연차가 찼기 때문에 회사 측에서 아티스트에 배분해야 하는 부분이 더 많았다. 반면 니쥬는 신인그룹이다 보니 회사 측에 유리한 계약구조를 맺고 있기 때문에 수익성이 갓세븐 보다 높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핌

최근 3개월 간 JYP엔터 주가 흐름 [자료=네이버금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있지의 글로벌 진출 및 신인그룹 데뷔 등 주가 상승 재료도 여전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있지는 앞서 지난 22일 데뷔 이후 첫 영어 앨범을 발매하며 해외활동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또 상반기에는 JYP엔터 수장인 박진영이 참여하는 신인 오디션 프로그램이 방영될 예정이다.

이선화 KB증권 연구원은 "신인 보이그룹 발굴 오디션 프로그램 LOUD가 방영될 예정으로, JYP엔터는 지속적으로 신인그룹을 선보임으로써 캐시카우 역할을 하는 트와이스와 함께 꾸준히 신성장동력을 모색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올해 실적 전망치도 긍정적이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가는 JYP엔터의 올해 매출액이 전년 대비 24.14% 증가한 1777억원으로 추정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3.97% 늘어난 565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다만 한 달 사이 JYP의 주가는 지지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 상태다. 니쥬의 첫 싱글이 일본 오리콘 일간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이튿날(12월 3일) 주가는 장중 4만3600원까지 뛰며 52주 신고가를 경신했으나 최근 들어 3만5000원~3만8000원 사이의 박스권을 오가고 있다. 이날 오전 11시 2분 현재 JYP엔터는 전 거래일 대비 1.92%(700원) 하락한 3만5700원에 거래되고 있다.

saewkim91@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