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종인 “몸 단 안철수 안타까워… 단일화 일주일이면 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년회견서 ‘자체경선 집중’ 밝혀… 국민의당은 “빨리 실무협상하자”

조선일보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오전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4월 서울 및 부산시장 보궐선거 승리를 확신한다면서 “단일 후보를 만드는 데 일주일이면 된다”고 말했다. /이덕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겨냥해 “서울시장 후보가 된다는 것에 집착하는 사람이 몸 달아 하는 것을 보면 안타깝다”고 했다. 즉각 단일화 협상에 나서자는 안 대표 제안에 대해서도 “우리 당 후보가 있어야 하지, 한쪽에서만 급하다고 단일화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신년 기자회견에서 “단일 후보 만드는 데 일주일 정도면 된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국민의힘에서 선출한 최종 후보와 안 대표가 서울시장 보궐선거 직전에 단일화해도 늦지 않다는 취지다. 김 위원장은 이달 초 안 대표와의 비공개 회동에서 “단일화는 3월 초에 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우리 당에 들어와서 경선하는 두 가지 방법밖에 없다”고 했었다.

조선일보

2017년 11월 2일 서울 하얏트호텔에서 열린 ‘김종인의 경제민주화’출판기념회에서 김종인(왼쪽)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만나 악수하고 있다./이태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치권 일각에서 안 대표의 국민의힘 입당(入黨) 타진설이 나오는 것에 대해선 “그런 제의를 받아본 적도 없고, 지금까지 태도로 봐선 그런 일이 일어나리라고 상상도 하지 않는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최근 비공개 회의에서 “서울시장 선거에 따라 차기 대선 향방이 바뀌는 엄중한 시기에 단일화 운운하는 분위기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은 당분간 자체 경선 일정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국민의힘 경선이 주목받을수록, 안 대표 입지가 축소될 수 있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명절 밥상에 국민의힘 후보들 이름이 올라갈 수 있도록 내달 연휴 직전에 후보들 간의 일대일 토론회를 개최하는 방안도 협의하고 있다”고 했다.

반면, 국민의당은 “가능한 빨리 실무협상부터 하자”는 입장이다. 김 위원장 뜻대로 ‘3월 단일화’를 하더라도 미리 절차와 관련한 준비는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민의당은 비공식 라인으로 국민의힘 인사들과 접촉하면서 물밑 대화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자체적으로 ‘선거준비위원회’라는 조직을 만들어 국민의힘과의 단일화 논의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안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저는 이미 단일화 제안을 드렸고 답을 기다리고 있다”면서 “지금부터는 답을 기다리면서 서울을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지에 집중해서 말할 것”이라고 했다. 안 대표는 이날 서울시장을 두 번 지낸 고건 전 국민총리와 만난 뒤 “고 전 총리님이 추구하신 행정과 정치의 뜻을 이어받고자 한다”고 했다.

[김형원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