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툴젠-티앤알바이오팹, 유전자교정 분야 연구·사업화 협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유전자교정 분야를 연구하는 툴젠은 3D 바이오프린팅 기업 티앤알바이오팹[246710]과 유도만능줄기세포(iPSC,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s)를 유전자교정 분야에 접목해 연구하는 데 협력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유도만능줄기세포는 다 자란 성체 세포를 이용해 분화 능력을 가진 원시 상태로 되돌린 줄기세포를 말한다. 역분화줄기세포라고도 하는데, 분화만능 줄기세포여서 분화를 거쳐 세포치료제나 인공장기 등을 개발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두 회사는 유도만능줄기세포와 유전자교정 기술을 접목한 세포를 개발하고 활용방안을 구체화하는 데 협력한다.

유전자교정 기술은 세포 내의 유전정보를 잘라내는 유전자가위를 이용해 바꾸는 기술이다. 툴젠은 3세대 유전자가위인 크리스퍼/카스9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김영호 툴젠 대표이사는 "유도만능줄기세포는 다양한 세포로 분화할 수 있기 때문에 유전자교정 세포치료제 개발의 이상적인 플랫폼"이라며 "티앤알바이오팹의 유도만능줄기세포 자원 및 3D프린팅 관련 역량과 툴젠의 유전자교정 기술의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툴젠 이재영 치료제 개발부문장(왼쪽부터)과 툴젠 김영호 대표, 티앤알바이오팹 윤원수 대표, 티앤알바이오팹 진송완 이사가 MOU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21.01.28. [툴젠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jandi@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