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삼성폰, 작년 4Q 매출·영업익 뒷걸음…“경쟁심화·마케팅비용 증가”(상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출 22조·영업익 2.4조 기록…전년比 소폭하락

“경쟁심화·마케팅비 증가에도 원가구조 개선 노력”

폴더블폰 비롯 플래그십·중저가 5G 라인업 강화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삼성전자(005930) 스마트폰 사업이 지난해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소폭 하락하며 다소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다만, △신제품 효과 감소 △경쟁심화 △마케팅 비용 증가 등의 악조건을 감안하면 선방했다는 평가다.

이데일리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지난해 4분기 신제품 효과 감소, 경쟁심화, 마케팅 비용 감소 등으로 전년동기와 비슷한 실적을 기록했다. (사진= 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말 모바일 수요 늘었지만 경쟁심화·비용증가

28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IM(IT·모바일) 부문 영업이익은 2조420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 감소했으며, 매출액은 22조3400억원으로 10.5% 줄었다. 전기 대비로는 영업이과 매출액이 각각 45.6%, 26.7% 감소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연말 경쟁이 심화되고 마케팅비가 증가해 매출과 이익이 감소했으나 원가구조 개선 노력을 지속해 전년 수준의 견조한 두자릿수 영업이익률을 유지했다”며 “네트워크는 국내 5G 증설 대응과 해외 4G·5G 매출 확대로 실적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연말을 맞아 마케팅 비용 지출이 늘어난 가운데, 애플의 첫 5G폰인 ‘아이폰12’가 지난해 10월에 출시되면서 북미 지역 등에서 경쟁이 더욱 치열했던 것을 분석된다. 부품표준화와 같은 원가구조 개선 노력으로 두자릿수 영업이익률을 유지했다.

지난해 4분기 모바일 시장은 연말 성수기 영향과 점진적인 시장 회복으로 전분기 대비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예상된다.

이데일리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갤럭시S21이 조기 등판으로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사진= 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분기 비수기지만 갤S21로 방어…폴더블·중저가 라이업도 강화

올해 1분기는 모바일 시장이 비수기에 진입해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수요가 전분기 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최근 공개한 ‘갤럭시S21’ 조기 출시에 따른 플래그십 판매 확대와 평균판매가격 상승, 중저가 신모델 출시 등으로 전분기 대비 매출과 이익 모두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네트워크 사업은 북미, 일본 등 해외 사업자를 중심으로 사업 확장을 지속할 방침이다.

올해 연간으로는 점진적인 경기 회복과 더불어 5G 시장이 본격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시장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폰 사업은 갤럭시S21 판매를 극대화하고 ‘갤럭시Z 폴드’, ‘갤럭시Z 플립’과 같은 폴더블폰의 대중화를 추진해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확고히 할 계획이다.

아울러 경쟁력을 갖춘 중저가 5G 라인업을 강화해 스마트폰 판매 확대를 추진하는 한편, 태블릿과 웨어러블 등 사업 성장 기반도 지속 강화할 방침이다.

삼성전자측은 “글로벌 파트너 협력을 통해 갤럭시 에코시스템을 더욱 확장하고 원가구조 개선과 운영 효율화 등 견조한 수익성 달성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며 “네트워크 사업은 국내외 5G 상용화에 대응하면서 신규 사업 확대를 적극 추진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