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미·일 정상 새벽 첫 전화회담…"조" "요시"라고 부르기로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바이든ㆍ스가 28일 새벽 첫 전화회담

중국 견제 4국 체제 쿼드 협력도 합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한국시간으로 28일 새벽 전화회담을 했다. 지난 20일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한 후 아시아 정상과 가진 첫 전화회담이다.

중앙일보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왼쪽)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NHK방송화면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두 정상은 이날 0시 45분부터 약 30분간 이어진 전화 통화에서 미·일 동맹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을 실현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은 중국의 팽창 정책에 대응하기 위한 미·일의 대중 견제 공조 슬로건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일안보조약 제5조에 따라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를 포함해 일본에 흔들림 없는 방위 의무를 약속했으며, 미국의 핵 전략을 포함한 확장 억지력을 제공하겠다는 약속도 재확인했다.

북한 핵문제와 일본인 납치자 문제도 주요 의제로 다뤄졌다. 백악관은 두 정상이 중국과 북한을 포함해 역내 안보 문제를 논의했으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납북자 문제의 조기 해결 필요성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일본 총리관저도 "안보리 결의에 따라 북한의 비핵화가 실현되도록 미·일이 긴밀히 연계해 나가기로 했다"고 확인했다. 이는 미·일이 북한 비핵화를 위해 해왔던 협력과 연대를 바이든 정부에서도 계속한다는 대외적인 선언이기도 하다.

또 양국 정상은 미국·일본·호주·인도 간 협력을 추가로 증진하는 데에도 의견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이들 4개국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중국 견제를 위해 꾸린 '쿼드'(Quad) 참여국이다. 즉 쿼드 참여국 확대를 통해 대중국 견제 블록을 쌓는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미국이 쿼드에 추가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는 나라가 한국이다.

두 정상은 이와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전염병 대유행 억제, 기후변화 대처, 공동 가치와 글로벌 안보 및 번영 증진을 위한 대응에서 협력하기로 약속했다고 백악관은 밝혔다.

일본 NHK 방송은 이번 전화회담에서 두 정상이 서로를 이름인 "조", "요시"로 부르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요시'는 스가 총리의 이름인 '요시히데'의 준말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전 총리도 서로를 '도널드' '신조'라고 부르며 친밀함을 과시했다. 앞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과 아베 전 총리 역시 정상회담에서 서로를 '버락'과 '신조'로 부르면서 정상 간 연대를 보여주려 했다.

일본 정부의 관심사였던 도쿄올림픽 문제는 이번 회담에서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은 7월 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바이든 대통령의 공식적인 지지를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스가 총리는 이날 오전 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바이든 대통령과의 통화 내용을 전하면서 "코로나19 상황을 주시하면서 가급적 빨리 방미 일정을 조율하겠다"고 밝혔다.

도쿄=이영희 특파원 misquick@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