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3년간 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 추진, 공공 99.9%, 민간 89.7% 플러그인 개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동안 설치창이 나타나 많은 국민들을 불편하게 했던 '플러그인'을 이제 설치하지 않고도 온라인 민원 등 대부분 공공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금융위원회는 지난 2018년부터 3년간 범정부적으로 공공·민간 웹사이트의 플러그인 제거를 추진한 결과, 공공 분야는 99.9%, 민간 분야는 89.7%의 플러그인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웹사이트의 플러그인 제거는 웹표준 기술을 활용해 플러그인 자체를 없애거나, 웹표준 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백신, 개인방화벽 등 일부 보안 플러그인은 이용자가 원하는 경우에만 설치하도록 개선하는 등 정부가 마련한 '플러그인 제거 가이드라인'에 따라 추진됐다.

또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는 플러그인 설치가 필요 없는 방식을 함께 제공하거나, 공인인증서를 폐지하는 전자서명법 개정을 통해 민간의 다양한 간편 인증서를 도입할 수 있도록 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공 분야는 대체기술이 없거나 시스템을 재구축 중인 62개 웹사이트를 제외하고, 중앙부처, 지자체, 교육청, 공공기관 등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2728개 웹사이트 중 2727개 웹사이트의 개선을 완료했다. 다만, 플러그인이 남아있는 수능성적발급시스템은 대입전형 일정을 고려해 올해 3월까지 개선할 예정이다.

민간 분야는 국민 체감도 향상을 위해 이용자가 많은 500대 웹사이트 중심으로 개선했으며, 그 결과 플러그인 설치가 필요없는 웹사이트의 수가 2017년 151개에서 2020년 403개로 증가했다.

정부는 앞으로도 새롭게 구축되는 공공 웹사이트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하면서, 민간의 자율적인 개선환경 조성을 위해 기술지원이 필요한 기업에 대해 지원을 계속할 예정이다. 또 플러그인 설치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웹표준 기술을 지원하는 웨일, 크롬, 엣지, 오페라, 파이어폭스 등 웹 브라우저 최신 버전을 이용해 일반 이용자의 최신 웹브라우저 사용도 독려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그동안 플러그인 설치로 인한 국민 불편 해소를 위해 가이드라인 마련, 법제도 개선, 모니터링 및 기술 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왔다"며 "민·관이 함께 노력한 결과, 대다수 플러그인을 개선하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앞으로도 이용자가 쉽고 빠르게 웹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