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액티브X 등 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공공 99.9%·민간 89%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공분야서 플러그인 남아있는 유일한 수능성적발급시스템은 올해 3월 개선할 것"

(서울=연합뉴스) 정윤주 기자 = 액티브 X처럼 설치창을 띄워 이용자에게 불편을 끼치던 플러그인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8일 행정안전부, 금융위원회와 함께 이런 내용의 '2020년 공공·민간 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 결과'를 발표했다.

플러그인은 액티브 X나 실행파일 등 사용자가 PC에서 추가로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이다.

정부는 2018년부터 3년간 웹 표준 기술을 활용해 플러그인 자체를 없애거나, 백신·개인 방화벽 등 일부 보안 플러그인은 이용자가 원하는 경우에만 설치하도록 했다.

연합뉴스

공공 및 민간 플러그인 이용 웹사이트 수
[과기정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플러그인은 지난해 공공 분야에서 99.9%, 민간분야에서 89.7% 개선됐다.

지난해 기준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하는 웹사이트 개수는 공공 분야가 1개, 민간 분야가 97개였다.

공공분야에서는 중앙부처, 지자체, 교육청, 공공기관 등 웹사이트 2천728개 중 2천727개에서 플러그인을 제거했다. 대체 기술이 없거나 시스템을 재구축하고 있는 62개 웹사이트는 제외했다.

아직 플러그인이 남아있는 수능성적발급시스템 웹사이트는 대입 전형을 고려해 올해 3월까지 이를 개선할 예정이다.

민간 분야에서는 이용자가 많은 500대 웹사이트 기준 플러그인 설치가 필요 없는 웹사이트 개수가 2017년 151개에서 2020년 403개로 증가했다.

플러그인 설치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웹 표준 기술을 지원하는 웨일, 크롬, 엣지, 오페라, 파이어폭스 등 웹 브라우저의 최신 버전을 이용해야 한다.

플러그인 제거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은 공공 웹사이트가 있다면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에서 민원을 제기할 수 있다.

정부는 "민관이 함께 노력한 결과 대다수 플러그인을 개선하는 성과를 거뒀다"며 "앞으로도 이용자가 쉽고 빠르게 웹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했다.

연합뉴스

액티브X 인포그래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jungl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