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불편한 액티브X·플러그인, 정부 홈페이지서 99.9% 퇴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능성적발급시스템 포함해 1분기 내로 100% 퇴출 계획

500대 웹사이트 중 403곳도 플러그인 퇴출... 90여곳은 DRM 이슈로 플러그인 유지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용자에게 프로그램 설치를 강요하고 보안도 취약한 '플러그인'이 정부 홈페이지에서 완전히 퇴출됐다. 이제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온라인 민원 등 공공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다.

2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018년부터 3년에 걸쳐 공공과 민간 홈페이지의 플러그인 제거를 추진한 결과 공공 홈페이지의 99.9%, 민간 홈페이지의 89.7%에서 플러그인을 없앴다고 밝혔다.

공공 홈페이지는 대체 기술이 없거나 시스템을 재구축 중인 62개 홈페이지를 제외하고 전체 2728개 홈페이지 중 2727개 홈페이지에서 플러그인을 제거했다. 남은 홈페이지도 올해 1분기 내로 플러그인을 없앨 계획이다. 플러그인이 아직 남아있는 수능성적발급시스템은 대입전형 일정을 고려해 오는 3월 플러그인을 제거할 예정이다.

민간 홈페이지는 이용자가 많은 500대 웹사이트 기준 플러그인을 완전히 제거한 곳이 2017년 151개에서 2020년 403개로 늘어났다. 남은 97개 홈페이지는 웹 표준으로 구현이 어려운 DRM(디지털저작권보호기술)을 채택한 곳이 대부분이다.

정부는 아직 플러그인 제거가 완료되지 않은 공공 홈페이지가 있다면 이를 신고할 수 있도록 국민신문고를 통해 지속해서 민원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또한 앞으로도 웹 표준을 준수하기 위해 이용자를 대상으로 웨일, 크롬, 엣지, 오페라, 파이어폭스 등 최신 웹 브라우저를 설치·이용을 독려할 계획이다.

이번 홈페이지 플러그인 제거 사업은 웹 표준 기술을 활용해 플러그인을 없애는 내용을 담은 '플러그인 제거 가이드라인'에 따라 추진됐다.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일용 기자 zero@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