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정권 감싸기 부끄럽다"…일선 기자들 반발에 한겨레 사회부장 사퇴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치권까지 번져…주호영 "추미애 검언유착의 꺼풀들이 벗겨지고 있다"

아이뉴스24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사진=조성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한겨레 일선 기자 40여명이 자사 보도가 "문재인 정권에 유독 관대하게 작성됐다"라며 "친정권 성향 보도로 현장 기자가 무기력을 넘어 열패감을 느낀다"라고 현직 데스크와 국장단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한국 사회를 뒤흔들었던 '조국 사태'와 '이용구 법무부 차관 택시기사 폭행 의혹' 등의 국면에서 정부여당을 감싸는 취지의 보도를 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데스크를 정면 비판한 것이다.

28일 관련 보도에 따르면, 이춘재 한겨레신문 사회부장은 28일 보직사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선 기자들이 한겨레 국장단을 향해 "어설프게 정권을 감싸고 있다"라고 비판한지 이틀 만이다.

앞서 한겨레 현장 기자 40여명은 지난 26일 성명서를 통해 "이용구 법무부 차관의 운전 중 폭행을 감싸는 기사를 썼다가 오보 사태를 맞이했다"라며 "무리한 편 들기가 오보로 이어졌다"라고 밝혔다. 한겨레 신문이 지난달 21일 보도한 "이용구 차관 관련 검찰 수사 지침 '목적지 도달 뒤엔 운행 중 아니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지적한 것이다.

한겨레는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의 '개정 교통사범 수사 실무'를 근거로 "신호 대기, 승객 하차 등을 위해 일시정차하고 있을 때는 '운행 중'에 해당되지만, 목적지에 도달했으나 승객이 자고 있어 깨우는 경우에는 목적지에 도달하여 운행 목적이 달성되어 운전 의사가 종료되었다고 할 것이므로 '운행 중'에 해당하지 않는다"라고 규정했다"는 취지의 보도를 했다. "이 차관 사건은 특가법 위반이 아닌 단순 폭행이어서 검찰에 송치됐어도 피해자의 처벌 불원에 따라 불기소 처분이 될 사안이었던 셈이다"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보도에 대해 일선 기자들은 "이 기사는 법조계뿐만 아니라 진보진영에서도 '사실과 맥락에 맞지 않는 보도'라는 비판을 받았다"라며 "이 사건이 검찰에 송치됐어도 어차피 특가법(특정범죄가중처벌법) 적용을 하지 못했다는 여론을 만들기 위해 추미애 라인 검사에게 받은 자료를 사실 확인도 하지 않고 받아써 준 결과"라고 꼬집었다.

한겨레 기자들은 "현장 기자들은 기사가 나간 뒤 공보관에게 사실관계에 대해 지적을 받고 해당 의견을 법조팀장에게 전달했지만, 자료를 준 취재원과 의견이 엇갈린다는 이유로 틀린 사실은 제대로 고쳐지지 않았다"라며 "사실관계가 틀린 자료라는 현장 보고가 수차례 있었음에도 일부 내용만 수정해 이를 지면에까지 실은 이유가 무엇인지 국장단에 묻고 싶다"라고 날을 세웠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에 대한 불법 출국금지(출금) 의혹 내용에 대한 자사의 보도 태도도 비판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 15일 자 지면에 실린 '김학의 출국금지, 절차 흠결과 실체적 정의 함께 봐야'라는 제목의 사설은 '실체적 정의'를 위해 적법한 절차를 지키지 않았던 상황을 옹호하는 논리로 쓰였다"라며 "절차적 정의는 결코 훼손될 수 없는 법치주의의 핵심 가치"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장단의 어설픈 정권 감싸기와 모호한 판단으로 좋은 저널리즘의 가치가 훼손되고 있다. 지난해 법조팀도 비슷한 문제제기를 수차례 해왔지만 전혀 개선된 게 없었다"라며 "이에 한겨레 현장 기자들은 국장단과 사회부장, 법조팀장이 해당 기사와 사설에 대한 경위를 밝힌 뒤 그에 다른 합당한 책임을 지고 공식 사과와 재발방지책 마련에 나설 것을 요구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같은 논란은 정치권으로 번졌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검언 유착'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한겨레신문 사이에서 저질러진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반사회적 범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법무부 기관지, 추미애 나팔수라는 비아냥을 듣고 싶지 않다던 일선 기자들의 용기에 비로소 추미애 검언유착의 꺼풀들이 벗겨지고 있다"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취재 기자들의 고백을 보면 한겨레신문이 과연 제대로 된 언론인지, 검언 유착의 검은 실체를 가진 언론인지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라며 "(이용구 법무부 차관 관련) 거짓 자료를 건넨 '추 라인 검사' 이종근 검사장은 스스로 책임을 지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한겨레뿐 아니라 얼마나 많은 언론에 '추 라인 검언유착'이 작용했는지, 김학의·이용구 보도뿐 아니라 더 많은 보도에서 정치적 편향성이 작용해왔는지 낱낱이 밝혀야 한다"라며 "검언 유착 청문회와 국정조사를 검토하겠다"라고 덧붙였다.

권준영기자 kjykjy@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