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코로나19] 군, 백신 빼돌리기 원천봉쇄...수송·보관에 병력 투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백신 수송지원본부 구성...경찰·소방 등과 협업

아주경제

아스트라제네카와 스푸트니크 백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군 당국이 코로나19 백신 수송 과정 중 '백신 탈취'나 '빼돌리기'를 막기 위한 병력을 현장에 투입한다.

백신 보관 시설 경계와 호송의 주역할은 경찰과 소방 등 민간에서 맡지만, 우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조치다.

28일 뉴시스에 따르면 군 관계자는 '코로나19 백신 수송지원본부' 역할에 대해 "백신을 차에 싣고 내리는 부분에서 절차가 제대로 이뤄지는지, 외국의 경우처럼 업체 직원들이 (백신을) 빼돌리는 경우 이를 방지하는 역할, 병원에 도착하고 출발할 때 온도 시스템 같은 것들이 정상 작동되는지 확인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군사작전은 아니지만, 현장에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백신에 이상이 없도록 조치를 취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신 보관시설 경계의 경우, 경찰과 소방이 합동으로 시스템을 구축하고 군은 이를 보강하는 역할을 맡았다. 백신이 냉동 또는 냉장 상태로 유통되는지 확인하는 임무도 함께 수행한다.

군 관계자는 "유통회사가 차량과 관제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저희는 현장에서 확인하고 감독한다"며 "외국 사례를 보면 현장에 그런 시스템이 있어도 (활용이) 안 이뤄지는 경우가 있다. 좀 더 확실하게 하기 위해 이중으로 체크한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김정래 기자 kjl@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