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남 좋은 싸움" 총리 지적에…SK '반색' VS LG ''노력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ITC '영업비밀' 소송 2주 앞두고 나온 '협상 촉구' 발언

SK이노베이션 "정 총리 소송 우려, 국민적 바람 반영"

LG에너지솔루션 "원만한 해결에 나설 것.. SK 협상의지 의심"

CBS노컷뉴스 유동근 기자

노컷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오전 서울 양천구 예술인센터에서 열린 ‘BJC초청 토론회’ 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 간 'K 배터리' 소송전(戰)에 대한 정세균 국무총리의 '우려' 발언에 양사는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SK 측이 원만한 협상을 통한 해결이 '국민적 바람'이라고 해석했다. 반면 LG 측은 "합의에 최선을 다 하겠다"는 원칙론을 펴면서도 구체적인 입장 발표에는 조심스럽게 접근했다.

양사는 오는 2월 10일 미국 국제무역위원회의 최종 판결을 앞두고 있다. 이 일정에 앞서 SK 측이 책임에 대해 LG 측에 지급하는 '보상금'의 액수와 관련된 협상을 벌이고 있다. 금액을 좁히기 위한 협상 과정에서 정 총리가 발언을 함에 따라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정 총리는 28일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양사의 소송에 대해 "소송비용이 수천억원에 달하는 경제적인 것뿐만 아니라 양사가 싸우면 남 좋은 일만 시킨다"고 평가했다. 그는 "미국 정치권도 나서 제발 빨리 해결하라고 한다"며 "정말 부끄럽다"고 꼬집었다.

정 총리는 자신이 직접 양사 최고 책임자들과 소송전과 관련 논의한 사실을 공개하면서 "낯이 부끄럽지 않은가. 국민들께 걱정을 끼쳐드려야겠는가. 빨리 해결하시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SK 측은 지동섭 배터리사업 대표 명의로 된 입장문을 통해 "지금까지의 모든 소송 과정에서 성실하게 임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원만하게 해결을 하지 못해 국민들께 매우 송구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지 대표는 "오늘 국무총리께서 우려를 표한 것은 국민적인 바람이라고 엄중히 받아들이고 있다"면서 "국민적인 우려와 바람을 잘 인식하여 분쟁 상대방과의 협력적이고 건설적인 대화 노력을 통해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했다.

이어 "국민들께서 기대하시는대로 K배터리가 국가 경제와 산업 생태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지 대표의 발언은 'K(한국산)배터리'의 중요성을 짚었다는 점에서 소송과 국익 사이의 괴리를 지적한 정 총리의 입장과 맥이 닿아 있다.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ITC 판결에서 불리한 입장인 SK 측으로선 '빠른 협상'을 주문한 정 총리의 발언이 도움이 된다고 판단한 셈이다.

2019년 4월 LG화학(에너지솔루션이 이어받음)이 SK이노베이션을 상대로 ITC에 영업비밀 침해 소송을 제기한 뒤 양사는 국내외에서 배터리 영업비밀, 특허를 두고 여러 분쟁을 벌이고 있다.

LG 측은 길지 않은 입장문을 냈다. "배터리 소송 관련, 당사는 현재 합의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으며 원만한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겠다"며 원론에 가까운 입장을 피력했다.

그러나 곧 이어 "다만 최근까지 SK이노베이션의 제안이 협상 의지가 전혀 없는 것인데 논의할만한 제안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해 상대 측의 협상 태도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현재 양사간 보상금 협상은 구체적인 액수에 대한 이견 때문에 타결되지 않고 있다. ITC 판결 전 협상 가능성에 대해 비관적인 전망이 주류였던 데 비해 정 총리의 발언 이후 협상이 급물살을 탈 것이란 관측과 정부가 민간 기업의 지적 재산권 분쟁에 개입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