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혼돈의 가상화폐

비트코인 광풍에… 中 채굴기업체 호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문 몰리면서 주가도 천정부지


【파이낸셜뉴스 베이징=정지우 특파원】 가상화폐 비트코인의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중국의 비트코인 채굴기 제조업체들의 몸값도 덩달아 뛰고 있다.

24일 상하이증권보 등 중국 매체에 따르면 채굴기 제조사 카난은 올해 들어 지난주까지 주가가 무려 318%나 올랐으며 또 다른 업체 이방은 주가는 82% 상승했다. 또 카난은 캐나다 채굴회사 하이브블록체인에서 6400대의 선주문을 받았고 미국 코어사이언티픽과는 6000대 계약을 체결했다.

주문은 미국과 캐나다에서 집중되고 있다. 카난은 북미 시장에서만 10만대를 선판매했는데 일부 계약금액은 2억달러(약 2200억원)에 이른다.

또 다른 채굴기 제조업체 비트메인도 자사 채굴기가 다 팔렸으며 새 제품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중국은 세계 비트코인 채굴기 시장을 거의 독점하고 있다. 디지털화폐 제조 세계 3대 업체는 모두 중국 기업으로 비트메인과 카난, 이방이 글로벌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하며 채굴 시장도 중국이 70%를 차지한다.

비트코인 '채굴'은 복잡한 수학 연산을 해결해 이용자간 거래 내역을 정리하면 비트코인을 보상으로 받는 것을 일컫는데 특화한 고성능 컴퓨터가 동원된다.

이날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5분 비트코인 개당 가격은 5469만2000원까지 떨어졌다가 오후 1시 현재 5770만원으로 소폭 반등했다. 24시간 거래가 계속되는 가상화폐 시장에서 업비트는 오전 9시를 종가로 삼는다.

jjw@fnnews.com 정지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