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중국, 열흘째 코로나 신규 확진자 0명…양회 일주일 전 철통 방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2020년 양회(兩會) 시작을 알리는 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전국위원회 회의 개막식에 지난해 5월21일 시진핑 국가주석(맨 아래 왼쪽)이 회의장인 인민대회당에 도착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중국 본토에서 감염된 코로나19 확진자가 열흘째 한명도 나오지 않았다. 중국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를 앞두고 방역 수위를 높인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25일 0시 기준 중국 전국 31개 성·시·자치구(홍콩, 마카오 등 제외)에서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8만9871명, 사망자는 4636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양회 개막을 일주일 앞두고 신규 확진자는 7명이 나왔는데 모두 해외에서 유입된 환자다. 본토 내 감염자는 10일 연속 0명을 기록했다.

신규 무증상 감염자 9명도 모두 해외에서 유입했다. 신규 사망자는 없었다.

중국은 양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방역의 고삐를 당기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양회 일정을 미뤘지만 올해는 제때 열겠다는 의지다.

특히 개최지인 베이징시는 오는 15일까지 타 지역에서 온 모든 이들에게 7일내 받은 핵산(PCR)검사 음성 결과서를 요구하고 있다. 음성 확인서가 없으면 베이징행 기차를 탈 수도 없으며 중고위험 지역 인원은 원칙적으로 진입이 불가능하다.

베이징 도착 후에는 14일간 건강 모니터링을 해야하고, 이 기간 외출은 가능하지만 단체활동이나 모임에는 참석할 수 없다.

또한 베이징 대학 16곳이 개강후 수업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학생들의 복귀일을 3월 중하순으로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중국 인민대학은 3월 학교로 복귀한 재학생을 대상으로 두차례 PCR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베이징 중심지인 동청구는 택배 및 배달업계 일부 종사자와 수입냉동식품 종사자 전원에 대해 정기적으로 PCR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베이징 수도공항 인근인 순의구는 7일부터 18세 이상 60세 이하 주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무료로 실시하기로 했다.

베이징시는 방역뿐 아니라 보안에도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베이징시 경찰은 3월 1일부터 12일까지 소형 비행물체를 띄우는 행위와 오락성, 광고성 비행활동이 전면 금지된다고 밝혔다. 드론, 패러글라이딩 등이 모두 제한 되는 것이다.

중국 국가우정국은 이날 베이징으로 들어가는 우편·택배에 대해 2차례 안전검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운송 업체들은 수취자 실명 확인 및 우편물 검사 등 절차를 강화하고, 보안 인증이 없는 우편은 반송해야 한다.

한편 이번 양회에서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이 중국의 코로나19 방역 성과를 과시할지도 주목된다. 지난해 양회때 시 주석은 코로나19와 관련해 “중대한 전략적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한 바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