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부산行 문 대통령...국민의힘 "선거개입이고 탄핵사유"

댓글 1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41일 앞두고 가덕도신공항 부지 등 부산을 찾자, 국민의힘은 "선거개입의 '뉴노멀'"이라고 반발했다. '탄핵사유'가 될 수 있다는 점도 부각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이 이명박 정부 국가정보원 사찰 문제를 고리로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인 박형준 동아대 교수를 공격하는 것과 함께 집권여당의 선거 승리를 위한 일종의 '시나리오'라는 의심을 하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 부산 방문과 관련 " '한국판 뉴딜' 행보라며 선거와 무관하다고 (청와대는) 주장하지만 누가 봐도 도를 넘어선 선거개입"이라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선거 질서를 훼손하는 대통령의 노골적 선거개입은 탄핵 사유에 해당한다는 점을 잊지 말기 바란다"며 "(부산 방문) 일정이 끝난 다음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검토에 들어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얼마 전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가 '부산에 또 가야겠네'라고 하더니 대통령까지 동원한 게 아니냐"며 "(당청이) 선거 직전에 방문해 우호적 여론을 조작하고, 사업과 예산으로 돈을 풀고, 야당 후보의 비리 의혹을 제기하는 건 전형적인 선거공작 패턴"이라고 비판했다.

실제 국민의힘에서는 ①24일 민주당의 부산지역 5대 핵심 공약 발표 ②25일 문 대통령의 부산 방문 ③26일 국회 본회의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처리 예고로 이어지는 일련의 흐름이 당청의 잘 짜여진 각본이라는 얘기가 나왔다. 부산을 지역구로 둔 국민의힘 의원은 "가덕도 신공항은 여야 함께 처리할 뜻을 밝힌 사안인데, 모든 공을 민주당이 가져가려는 의도가 다분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부산이 지역구인 서병수(부산 부산진갑)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문 대통령 부산 방문은) 명백한 선거 운동이라고밖에 할 수 없다"며 "문 대통령은 부산시민을 우롱하는 선거 운동을 즉각 중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내로남불 태도에 대해서도 날을 세웠다. 최형두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방 방문은 그렇게 몰아붙이고, 심지어 고발까지 한 민주당이 아니냐"며 "남의 눈 티끌 찾기가 아무리 바빠도 제 눈의 들보부터 봐야 하지 않느냐"고 꼬집었다. 민주당은 야당이던 2016년 20대 총선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여야 접전지로 꼽혔던 부산과 청주, 전주 등을 방문하자 "선거개입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대통령의 지방 순회 행사를 중단하라"고 반발한 바 있다.

국민의힘 지도부가 문 대통령을 상대로 선거법 위반 여부를 검토하는 '강경 대응'을 예고했지만, 당 내부에선 이번 방문이 부산 민심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부산시장 선거 흐름에서 국민의힘이 선전하고 있지만, 40일 동안 당청의 '가덕도 신공항 띄우기' 전략 등으로 선거 판세가 뒤바뀔 수도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이날 "부산시장 선거에서 민주당이 밀리다보니 모든 방법을 통해 이를 만회하려고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지현 기자 hyun1620@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