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윤건영 “野가 고사 지내도... ‘깨시민' 있는한 文 레임덕 없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25일 언론과 야당을 향해 “비 올때까지 기우제 지내듯 레임덕이 올 때까지 고사(告祀)를 지낸다”고 비난했다. 중대범죄수사청을 둘러싼 당청간 갈등, 신현수 민정수석 사표 소동 등 권력 누수 징후를 나타내는 사건이 잇따르는데도 “문 정부에서는 레임덕이 없다”고 일축한 것이다.

조선일보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통일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레임덕 고사’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면서 “아침 신문에서 레임덕이라는 단어를 봤다”며 “(아침 신문에서) ‘레임덕 징후가 뚜렷하다’ ‘레임덕을 재촉하고 있다’ ‘레임덕 논란이 커지고 있다’고 한다”고 썼다. 그는 “이쯤되면 문재인 정부의 레임덕을 위해 일부 언론과 야당이 한 마음으로 주문을 외는 격”이라고 했다. 레임덕은 임기말 권력 누수 현상을 ‘절름발이 오리’에 비유한 말이다.

윤 의원은 “(야당과 언론이) 레임덕만 쳐다보고 있으니 있지도 않은 청와대와 당 사이 갈등을 억지로 만들어낸다”며 “당정 간 정상적 조정 방식을 레임덕으로 몰아가는 건 구태의연한 방식”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당청간 관계는 단단하다”고 했다. 그는 “10년 전 참여정부 때도 그랬으나 지금은 다르다”며 “진실과 왜곡을 구별할 수 있는 깨어있는 시민이 있다”고 했다.

윤 의원은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여전히 40% 중반을 넘나든다”며 “전체 국민의 40% 이상이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지지하는데 레임덕이 가능한가”라며 반문했다.

윤 의원은 “대체 누구를 위한 레임덕인가”라며 “코로나 국난이 진행 중인 위기 상황에 진짜 레임덕이 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이 감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임기 마지막까지 레임덕 고사에 맞서 싸울 것”이라며 “그것이 국민을 위한 길”이라고 했다.

조선일보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 페이스북


[이세영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