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여당 내 속도론자도 신중론자도 “수사청 신설, 타이밍이 중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금 아니면 21대 국회에서 못해”

“선거에 도움 안돼…6월부터 추진”


한겨레

더불어민주당 검찰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자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인 윤호중 의원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 전체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하지 않으면 21대 국회에서 할 수 없을 수도 있다.”(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

검찰의 수사-기소 완전분리를 위한 ‘수사청 설치법’ 처리를 서두르자는 더불어민주당 내 ‘가속도론자’들이 내세우는 주요 이유는 ‘지금이 아니면’ 법안 처리의 적기를 놓친다는 것이다. 3월에 발의해 수사청 논의의 발을 떼지 않으면 4·7 재보궐선거, 올해 하반기 대통령선거를 위한 당내 경선, 내년 대선(3월)과 지방선거(6월) 등 굵직한 정치 일정에 치여 ‘검찰개혁 2라운드’ 논의가 밀려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가속도론자’를 대표하는 그룹은 민주당 황운하·김용민·김남국 의원,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 등 범여권 초선 의원들이 함께하는 ‘처럼회’가 꼽힌다. 이들은 ‘중대범죄수사청’ 신설 법안을 주도적으로 발의하기도 했다. 민주당 검찰개혁특위에선 주로 비검찰 출신 의원들이 신속한 처리를 강조하는 흐름이다. 이들은 지난 1월부터 검경 수사권 조정이 시행됐지만, 검찰이 여전히 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 등 6대 범죄에 대한 직접수사권을 가진 만큼 ‘반쪽짜리 검찰개혁’을 이참에 완성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신중론자들도 똑같이 ‘타이밍’을 이유로 논의 속도를 조절하자고 주장한다. 민생 문제를 전면에 내세워야 할 보궐선거를 앞두고 검찰개혁 이슈를 부각시키면 선거에도 도움 될 게 없다는 것이다. 속도조절을 강조하는 한 민주당 의원은 25일 “윤석열 검찰총장과 또 맞서는 모양새가 되어 이슈가 거기로 쏠리면 우리한테도 좋지 않다. 밀어붙이려면 재보궐선거 끝나고 6월 정도부터 드라이브를 걸면 어떻겠느냐는 의견이 있다”고 말했다.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출범이 막 이뤄진 상황을 감안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지낸 이상민 민주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수사청 설치 가속화에 대한 우려를 공개적으로 밝혔다. 이 의원은 “수사청이 신설되면 국가수사 기능이 너무 산만하고, 특히 수사기관이 난립돼 국민과 기업에 부담과 압박이 가중될 수 있다”며 “지금 우리가 먼저 해야 할 일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검경 수사권 조정이 잘 정착 운영되도록 정밀하게 집중 관리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속도를 둘러싼 이견이 당내 갈등으로 비화되지 않도록 당 지도부는 ‘선 발의, 후 법안 논의’ 방침을 공개적으로 밝힌 상태다. 당 지도부의 한 의원은 “3월 초 법안을 발의하고, 6월에 처리한다는 게 당의 정해진 입장”이라며 “다만 지도부는 특위 위원들 간의 정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검찰개혁특위는 일단 다음달 8일 특위 의견을 모은 단일안을 발의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민주당 안팎에선 이런 신속한 움직임이 다음달 9일에 끝나는 이낙연 대표의 임기와 무관하지 않다는 해석도 나온다. 당 지도부는 “2월에 발의한다고 약속했기 때문에 법안 발의에 속도를 내겠다는 것”이라고 밝혔지만, 이 대표 임기가 끝나기 전 ‘검찰개혁 2라운드’를 위한 상징적 후속 법안을 발의하려는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서영지 기자 yj@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esc 기사 보기▶4.7 보궐선거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